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쑥부쟁이 Yomena aster

by 산산바다 2011. 6. 29.

산과바다

 

 쑥부쟁이 Yomena aster

 2011. 6. 28. 담음

 바깥쪽의 설상화(舌狀花)는 자줏빛이지만 가운데 부분의 통상화(筒狀花)는 노란색으로 예쁘군요.

 

 

 

      쑥부쟁이 Aster yomena (Kitam.) Honda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참취속(Aster)

 

습기가 약간 있는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30100cm이다. 줄기는 녹색 바탕에 자줏빛을 띠며 곧추서고 상부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는다. 원줄기가 처음 나올 때는 붉은빛이 돌지만 점차 녹색 바탕에 자줏빛을 띤다.

잎은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 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다. 겉면은 녹색이고 윤이 나며 위쪽으로 갈수록 크기가 작아진다.

꽃은 710월에 피는데, 설상화(舌狀花)는 자줏빛이지만 통상화(筒狀花)는 노란색이다. 두화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2.5cm이다. 총포는 녹색이고 공을 반으로 자른 모양이며, 포 조각이 3줄로 늘어선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달걀 모양이고 털이 나며 1011월에 익는다. 관모는 길이 약 0.5mm로서 붉은색이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먹기도 한다.

 

 

* 참취속(Aster) : 가는쑥부쟁이, 가새쑥부쟁이, 개미취, 개쑥부쟁이, 갯개미취, 갯쑥부쟁이, 까실쑥부쟁이, 눈개쑥부쟁이, 단양쑥부쟁이, 미국쑥부쟁이, 민쑥부쟁이, 벌개미취, 비짜루국화, 산쑥부쟁이, 섬갯쑥부쟁이, 섬쑥부쟁이, 쑥부쟁이, 옹굿나물, 왕갯쑥부쟁이, 우선국, 제주국화, 좀개미취, 참취, 큰비짜루국화, 한라참취, 해국, 흰왕갯쑥부쟁이 등

 

 

* 쑥부쟁이(11. 6. 28)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