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건강/유용식물

금은화(金銀花)

by 산산바다 2010. 6. 24.

산과바다

 

2010. 6월 20일 서해안 낚시 다녀오면서 갯가에 지천으로 널려있는 인동초(금은화)의 꽃을 따 가지고옴

약술로 마셔 보려고...... 차로 향을 마셔 보려고...... 

 

 

 

금은화 필 무렵


푸른 잎 간직하고 모진겨울 참아내어

인동초 봄에 올라 덩굴 끝에 꽃을 달고

금은화 立夏 절기에 녹음방초 반기네.


찔레 향 취한 봄에 은빛 되어 꽃이 되고

밤꽃 향 여름 맞아 금빛으로 변 했는가

금은화 향기 날리며 무더위를 부르네.



07. 5월  산과바다 이계도  http://blog.daum.net/domountain/12372659

 



 


 

금은화(金銀花) 인동초(忍冬草)


1. 금은화의 꽃말

인동(忍冬)이란 이름은 넝쿨이 살아서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생겼으며 금은화(金銀花)란 이름은 처음 피는 꽃이 흰색이지만 차차 노랗게 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꽃말 : 옛날 서로 떨어지기 싫어하는 쌍둥이 자매가 있었는데 언니는 금화(金花), 동생은 은화(銀花)라고 불렀다. 그런데 열병으로 두 자매는 연이어 죽게 되었는데 이들의 무덤가에 처음 필 때는 흰색이었다가 점점 노란색으로 변하는 덩굴이 자라났다. 그 후 마을에 두 자매에게 걸렸던 열병이 돌았는데 그때 마을 사람들은 그 꽃을 달여 먹고 낫게 되니 마을사람들이 이 약초의 이름을 금은화(金銀花)라고 불렀다고 전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 忍冬(인동)의 꽃이다. 이명으로는 金銀藤(금은등), 鴛鴦藤(원앙등), 鷺鷥藤(로사등), 老翁須(노옹수), 左纏藤(좌전등), 金釵股(금채고), 通靈草(통영초), 蜜桶藤(밀통등)이 있다.

陶弘景(도홍경) : 곳곳에 난다. 넝쿨이 살아서 추운 경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忍冬(인동)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李時珍(이시진) : 그 꽃잎은 길게 늘어져있고, 황색과 백색이 반반씩 차지하며 넝쿨은 왼쪽으로 감긴다. 때문에 金銀(금은), 鴛鴦(원앙) 등의 명칭을 갖게 되었다. 金釵股(금채고)는 그 효능을 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土宿眞君(토숙진군)은 蜜桶藤(밀통등)은 陰草(음초)이다. 즙은 수은과 유황의 독을 억누를 수 있기 때문에 通靈(통영)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2. 인동꽃 피는 시기와 구조

-인동꽃은 여름 꽃이다.

인동꽃이 핀 것을 보고 우리는 여름이 온 것을 안다. 여름의 시작과 함께 인동은 꽃망울을 터뜨린다.

첫여름이 시작되는 6월 초순부터 7월까지 줄기에 바싹 붙어 있는 잎의 어귀에서 보송보송한 잔털로 덮인 연한 노랑색의 굽은 방망이 모양의 꽃봉오리가 두 개씩 나란히 자라 나와 4센티미터쯤 되었을 때 활짝 벌어진다. 통꽃으로 긴 목의 중간쯤까지 꽃잎이 다섯 장으로 갈라지는데 그 중 넉 장은 한 쪽으로 모여 뒤로 살짝 젖혀지고 나머지 한 장은 좀 더 깊게 갈라져 반대쪽으로 젖혀져 뒤로 약간 말린다. 다섯 개의 수술과 한 개의 암술은 꽃 가운데서 밖으로 길게 나온다. 인동꽃의 목이 길고 청수(淸水)한 자태가 학이 나는 모습을 닳았다 하여 노사등(鷺娑藤)이라는 어려운 옛 이름도 있다.

-생김새는 작은 막대나 깔때기 모양을 한 꽃봉오리와 흔히 입술모양의 꽃이 섞여 있는 것으로 바깥면은 황백색 또는 녹백색이고 오래 저장한 것일수록 색은 진하다. 확대경으로 보면 엷은 갈색의 털이 밀생하고 꽃받침은 녹색으로 끝이 5 개로 갈라져 있고 갈라진 조각은 털이 있고 길이가 약 2 mm이다. 수술은 5 개로 황색이고 암술은 1 개이며 자방에는 털이 없다.

다른 이름으로 인동화(忍冬花), 이화(二花), 은화(銀花), 쌍화(雙花), 금화(金花), 금등화(金藤花), 금은등(金銀藤), 원앙등(鴛鴦藤), 로사등(鷺鷥藤), 노옹수(老翁須), 좌전등(左纏藤), 금채고(金釵股), 통영초(通靈草), 밀통등(蜜桶藤) 등이 있다.

 

 

 

3. 인동초의 효능 및 효과

-효능 : 凉血, 疏散風熱, 止痢, 淸熱, 解毒,

-주치증상 : <別錄(별록)> : 寒熱往來(한열왕래)와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늘린다.

-甄權(견권) :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을 치료하며 氣(기)가 아래로 쳐지는 것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 熱毒(열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피 섞인 痢疾(이질)에 진하게 달여서 복용한다.

-李時珍(이시진) : 죽은 사체로부터 옮겨지는 전염병을 치료하고 모든 風濕(풍습)의 邪氣(사기)를 물리치며 모든 벌겋게 붓는 증상과 부스럼을 치료한다. 매독과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며 熱邪(열사)를 제거하고 熱毒(열독)을 푼다.

- 인동초의 효능  :인동초는 종기, 이뇨, 감기, 관절통등에 효능이 있다.

- 인동초의 식용 : 인동초는 인동꽃을 이용하여 건강차, 건강주로 이용한다.

-인동초의 약용 : 인동덩굴은 해열, 정혈, 소염, 진통 등의 약효가 있고, 금은화꽃은 산열해독, 소종, 거농, 소염, 청혈, 이뇨, 살균 작용이 있어 열성병, 화농성 질환, 급만성 임질, 매독, 농양, 개선, 중독, 악창 등에 특효약이다.

 

 

 

4. 인동주 만드는 방법

약효는 잎, 줄기에 있다. 잎은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말린 잎 100g, 줄기150g을 소주 1.8리터에 넣고 3~4개월 밀봉 숙성한 후 찌꺼기는 버리고 냉암소에 보관한다. 하루 1~2회 소주잔으로 한두잔씩 마시되 장복해도 좋으나 치유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감기, 관절통, 구토, 당뇨, 방광염, 부종, 설사, 소변불통, 숙취, 요통, 이뇨, 이질, 인후염, 임파선염, 토혈, 혈변 등에 효과가 있다. 꽃, 열매, 뿌리에 있다.

산과바다 이계도

 

'건강 > 유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쟁이  (0) 2007.02.05
두충  (0) 2007.02.05
과실 민간요법(유용식물)  (0) 2006.12.19
민간요법  (0) 2006.09.07
약술 담기  (0) 2006.09.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