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건강/유용식물

소리쟁이

by 산산바다 2007. 2. 5.

산과바다

 

 

소리쟁이 (=소루장이)

 

종기, 부스럼의 명약...

 

잎과 뿌리를 사용한다. 1일 12g을 달임 약이나 가루형태로 복용한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뿌리에 초산이 들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 소루장이에는 설사약인 대황처럼 강한 사하작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완하작용이  있으므로 아무런 부작용 없이 변비를 나을 수 있다.  오래먹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피가 맑아지며 살결이 고와진다.

* 염증을 없애고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탁월하여 모든 염증이나 암 치료에 쓸 수 있다.

* 열을 내리고 땀을 잘 나가게 하는 작용도 있어 감기, 기침,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다.

* 잎과 뿌리를 끓여서 한 사발 먹으면 치질과 치질로 인한 출혈에 크게 효과가 있다.<본초강목>

* 많은 양을 한꺼번에 복용하여 설사약으로도 쓴다.<동의학사전>

* 나물로 먹으면 변통을 좋게 하고 대장이 부드러워져 가려움증, 옴 등이 낫는다.

 

여름철인데 소루장이 꽃대가 마르고 씨를 달고 있습니다.

이 마른 줄기가 바람에 흔들리며 소리를 낸다고 해서 소리쟁이가 되었다나요?

한자로는 토대황, 조선대황이라고 함.

 

종기 부스럼에 특효

 

1. 소루장이는 종기나 부스럼을 치료하는데 특효약이라 할만하다.

흔히 종기나 부스럼 치료에 민간에서 느릅나무 껍질을 많이 쓰고 있으나 소루장이가 효과가 더 좋다.

소루장이 잎이나 뿌리를 짓찧어서 상처가 덧나서 곪은 데나 부스럼에 붙이면 신통하다고 할 만큼 잘 낫는다.

어렸을 때 몸에 부스럼이 나거나 상처가 덧나서 곪거나 종기가 나면 소루장이 잎과 뿌리를 짓찧어 붙여 주면 이삼일만 지나면 신기하게 잘 나았다.

옛날에는 머리에 버짐이 생긴 아이들이 많았는데 소루장이를 가루 내어 기름에 개어 붙이거나 날것을 짓찧어 붙이기만 하면 틀림없이 나았다.

머리 피부병, 마른버짐, 무좀, 습진, 음부습진, 피부가려움증, 잘 낫지 않는 옴에 생 뿌리를 즙을 내어 바르거나 말려서 가루 낸 것을 식초나 식용유에 개어서 바르면 잘 낫는다.

백납 또는 백전풍이라고 하여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병에는 뿌리를 고약처럼 진하게 졸여서 바른다. 뿌리를 달인 물은 자궁출혈이나, 위출혈, 코피 등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으며

구토, 설사, 소화불량, 급만성 장염, 변비, 임파선염, 편도선염, 위염, 위궤양, 위암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2. 소루장이 잎은 나물로 먹는다.

살짝 데쳐서 참기름으로 무쳐 먹어도 괜찮고 국을 끊여 먹으면 미역국 같은 맛이 난다.

국을 끊여 수시로 먹으면 고질적이고 심한 변비와 치질을 치료할 수 있다.

소루장이는 대황처럼 센 사하작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완만하고 지속적인 완하작용이 있으므로 아무런 부작용 없이 변비를 낫게 한다. 소루장이는 가장 이상적인 변비 치료제라고 할 수 있다. 오래 먹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피가 맑아지며 살결이 고와지며 피부병이 생기지 않는다.

 

3. 소루장이 뿌리는 염증을 없애고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탁월하여 위염, 위궤양, 폐염, 인후염, 기관지염, 위암, 등 모든 염증이나 암 치료에 쓸 수 있다.

최근에는 골수성 백혈병이나 임파성 백혈병에도 상당한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잎과 뿌리 전체를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달여 먹거나 국을 끓여서 먹으면 된다.

민간에서 위암, 간암, 폐암, 뇌종양 등 온갖 암에 치료약으로 더러 쓰는데 병원에서 4개월 밖에 살 수 없다는 판정을 받은 말기 위암 환자가 소루장이 뿌리를 캐서 달여 먹고 완치되는 것을 보았다. 소루장이에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통증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어서 아픈 부위에 짓찧어 붙이면 곧 아픔이 멎는다.

소루장이는 열을 내리고 땀을 잘 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감기, 폐결핵, 기침, 기관지염에도 효력이 있고 신장염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데에도 효험이 있다.

잇몸 염증으로 잇몸이 곪아서 피와 고름이 날 때에는 소루장이 잎을 진하게 달인 물로 입가심을 하거나 양치질을 한다.

뿌리를 곱게 가루 내어 물에 타서 입가심을 하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루장이는 갖가지 피부병에 최고의 선약(仙藥)이다. 무좀과 습진,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 가려움증에 특효가 있다.

 

 

                                                                  

 

 

산과바다 이계도

'건강 > 유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은화(金銀花)  (0) 2010.06.24
두충  (0) 2007.02.05
과실 민간요법(유용식물)  (0) 2006.12.19
민간요법  (0) 2006.09.07
약술 담기  (0) 2006.09.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