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중국 俗談(2)
한국에 있는 대부분의 四子成語와 故事成語가 中國에서는 俗談 취급 받는다. 사실 중국에서 한국으로 수출한 것을 이쪽에서 쓰고 있는 것.
(가나다순 박~유)
★ 薄施厚望者 不報 貴而忘賤者 不久(박시후망자 불보 귀이망천자 불구) <明心寶鑑> : “박하게 베풀고 후하게 바라는 사람에게는 보답이 없고, 몸이 귀하게 되어 천했던 때를 잊는 자는 오래가지 못한다.”
★ 博愛之謂仁(박애지위인) <韓愈> : 널리 사랑하는 것은 인(仁)이라 한다.
★ 發憤忘食 樂而忘憂(발분망식 낙이망우) <論語> : 분함이 나면 먹음도 잊고, 즐거움도 근심도 잊는다. 학문의 의문을 풀지 못하여 답답한 마음이 나면 음식도 잊어버리고, 그 의문을 풀어 즐거우면 근심을 다 잊는다는 학자의 생활.
★ 防民之口 甚於防水(방민지구 심어방수) <國語> : 백성의 입을 막기란 물을 막기보다 힘들다는 말이다. 한 번 민심을 잃으면 홍수보다도 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뜻한다.
★ 法度制令 各順其宜 衣服器械 各便其用(법도제령 각순기의 의복기계 각편기용) <戰國策> : 법률․제도․명령은 각각 그 알맞음을 따르고, 의복․기구․연장은 각각 그 쓰임을 편리하게 한다.
★ 法不阿貴(법불아귀) <韓非子> : 법은 귀함에 아부하지 아니한다.
★ 兵務精 不務多(병무정 불무다) <十八史略> : 군대는 알참에 힘쓰고 많음에 힘쓰지 아니한다.
★ 兵不如者 勿與挑戰 粟不如者 勿與持久(병불여자 물여도전 속불여자 물여지구) <戰國策> : 병력이 남만 못한 이는 남과 싸움을 걸지 말고, 양식이 남만 못한 이는 남과 오래 버티지 말라.
★ 病從口入 禍從口出(병종구입 화종구출) <傳玄> : 병은 입으로부터 들어오고 화는 입으로부터 나온다.
★ 寶貨用之有盡 忠孝享之無窮(보화용지유진 충효향지무궁) <明心寶鑑> : 보화는 써서 다함이 있으나, 충효는 누려서 끝이 없다.
★ 福過禍生(복과화생) <宋書> : 복이 지나치면 화가 생긴다.
★ 福不重至 禍必重來(복불중지 화필중래) <說苑> : 복은 거듭 오지 않고, 화는 반드시 거듭 온다.
★ 富潤屋 德潤身(부윤옥 덕윤신) <大學> :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
★ 附耳之言 聞於千里(부이지언 문어천리) <淮南子> : 귀에 대고 한 말이 천리에 들린다.
★ 不在其位 不謀其政(부재기위 불모기정) <論語> :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주제넘게 그 정사를 걱정하지 않는다. 남의 일에 그다지 상관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弗慮胡獲 弗爲胡成(불려호획 불위호성) <書經> : 생각하지 않고 어찌 얻겠는가? 행하지 않고 어찌 이루겠는가?
★ 不妄沒於勢利 不誘惑(불망몰어세리 불유혹) <淮南子> : 세력과 이익에 망령되어 빠지지 않으면 유혹되지 아니한다.
★ 不愼其前而 悔其後 雖悔 無及矣(불신기전이 회기후 수회 무급의) <說苑> : 그 사전에 조심하지 않고서 그 사후에 뉘우치면 비록 뉘우쳐도 미침이 없다.
★ 不信於友 弗獲於上矣(불신어우 불획어상의) <孟子> : 친구에게 신임을 얻지 못하면 윗사람에게도 신임을 얻지 못할 것이다.
★ 不遇盤根錯節 無以別利器(불우반근착절 무이별이기) <十八史略> : 서린 뿌리와 섞인 마디를 만나지 않으면 날카로운 연장을 분별할 수 없다.
★ 不以人廢言(불이인폐언) <論語> : 子曰 “君子, 不以言擧人, 不以人廢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말을 잘한다고 해서 그 사람을 들어 쓰지 않으며, 사람이 나쁘다 하여 그의 좋은 말까지 버리지 않는다.”
★ 不仁而在高位 是播其惡於衆也(불인이재고위 시파기악어중야) <孟子> : 어질지 못하고서 높은 자리에 있으면 그 악을 여러 사람에게 뿌리는 것이다.
★ 不入虎穴 不得虎子(불입호혈 부득호자) <後漢書> :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호랑이 새끼를 얻지 못한다.
★ 墳土未乾而 身名並滅(분토미건이 신명병멸) <曹植> : 무덤의 흙이 마르지 못해서 몸과 이름이 함께 없어진다.
★ 比近不悅 無務修遠(비근불열 무무수원) <說苑> : 가까운 이가 기뻐하지 않으면 먼 사람을 교제하지 말라.
★ 貧賤之交 不可忘(빈천지교 불가망) <後漢書> : 가난하고 천할 적의 사귐을 잊어서는 안 된다.
★ 氷炭不言而冷熱之質 自明(빙탄불언이냉열지질 자명) <晉書> : 얼음과 숯은 말하지 않아도 차고 더운 본질은 저절로 명백하다.
★ 事君不避難 有罪不逃刑(사군불피난 유죄부도형) <左氏> : 임금을 섬김에는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죄가 있으면 형벌을 피하지 않는다.
★ 士爲知己者死 女爲悅己者容(사위지기자사 여위열기자용) <戰國策> : 남자는 자기를 알아주는 이를 위하여 죽고, 여자는 자기를 좋아하는 이를 위하여 모양낸다.
★ 死或重於泰山 或輕於鴻毛 (사혹중어태산 혹경어홍모) <司馬遷> : 죽음은 혹 태산보다 무겁기도 하고 혹 기러기 털보다 가볍기도 하다.
★ 山不高則不靈(산불고즉불령) <世說新語> : 산은 높지 않으면 거룩하지 못하다.
★ 賞從重 罰從輕(상종중 벌종경) <說苑> : 상(賞)은 무거운 편을 쫓고 벌(罰)은 가벼운 편을 쫓는다.
★ 善歌者 使人繼其聲(선가자 사인계기성) <禮記> : 노래 잘하는 이는 남에게 그 소리를 계승하게 한다.
★ 善惡之報 若影隨形(선악지보 약영수형) <舊唐書> : 선․악의 보답은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다. [明心寶鑑 繼善篇] 선과 악의 갚음이 그림자가 형상을 따르는 것과 같다는 뜻. 善 함을 베풀거나 惡行을 저지르나 그 댓가는 항상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 善爲吏者 樹德(선위리자 수덕) <韓非子> : 관리로서 훌륭한 자는 은덕을 백성에게 심어준다.
* 孔子曰(공자왈): " 善爲吏者樹德(선위리자수덕),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관리로서 훌륭한 자는 은덕을 백성에게 심어주지만 不能爲吏者樹怨(부능위리자수원)。훌륭한 관리가 못 되는 자는 백성에게 원한을 심는다.
★ 善者不辯 辯者不善(선자불변 변자불선) <老子> : 선한 이는 말 잘하지 않고 말 잘하는 이는 선하지 못하다.
★ 善作者 不必善成 善始者 不必善終(선작자 불필선성 선시자 불필선종) <戰國策 > : 창작을 잘하는 이가 꼭 완성도 잘하지만은 못하고, 시작을 잘하는 이가 꼭 끝맺음을 잘하지만도 못하다.
★ 先則制人(선즉제인) <史記> : 먼저 남을 제압한다.
★ 聖人不能爲時 時至而弗失(성인불능위시 시지이불실) <戰國策> : 성인은 때를 만들지는 못하나 때가 오면 잃지 않는다.
★ 聖人之救危國也 以忠 拂耳刺骨(성인지구위국야 이충 불이자골) <韓非子> : 성인이 위태로운 나라를 구제함은 충성으로써 귀를 거스르고 뼈를 찌른다.
★ 聖人之制事也 轉禍而爲福 因敗而爲功(성인지제사야 전화이위복 인패이위공) <戰國策> : 성인이 일을 함은 화를 바꾸어 복으로 만들고 실패에 기인하여 성공한다.
★ 世異則事異(세이즉사이) <韓非子> : 세상이 다르면 일도 다르다.
★ 所貴於天下之士者 爲人 排患 釋難 解紛亂而 無所取也(소귀어천하지사자 위인 배환 석난 해분란이 무소취야) <戰國策> : 천하의 인사를 귀히 여기는 것은 남을 위하여 근심을 물리치고 어려움을 풀고 분란을 해결하고서도 취하는 것이 없는 것이다. (없기 때문이다).
★ 小而聰了 大未必奇(소이총료 대미필기) <後漢書> : 작아서 똑똑한 것이 커서 꼭 뛰어나지만은 못하다.
★ 小人 窮斯濫矣(소인 궁사람의) <論語> : 소인은 궁하면 곧 넘치는 생각을 한다.
★ 少壯不努力 老大乃傷悲(소장불노력 노대내상비) <文選> : 젊어서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곧 슬퍼진다.
★ 須慣習然後 能善(수관습연후 능선) <抱朴子> : 모름지기 익힌 뒤에 잘할 수 있다.
★ 水隨方圓器(수수방원기) <韓非子> : 물은 모나고 둥근 그릇을 따른다.
★ 囚首喪面而談詩書(수수상면이담시서) <蘇洵> : 죄수의 머리 상주의 얼굴로서 시경․서경을 말하다. *囚首 : 빗지 않은 머리 *喪面 : 세수하지 않은 얼굴
★ 勝敵而愈戒(승적이유계) <荀子> : 적을 이기고서 더욱 경계한다.
★ 施人愼勿念(시인신물념) <禮記> : 남에게 베풀고서 생각하지 말도록 조심하라.
★ 矢在弦上 不可不發(시재현상 불가불발) <魏志> : 화살이 활시위 위에 있으면 쏘지 않을 수 없다.
★ 識其一 不知其二(식기일 부지기이) <莊子> : 그 하나만 알고 그 둘은 알지 못한다.
★ 識時務者 在乎俊傑(식시무자 재호준걸) <蜀志> : 시국의 임무를 아는 이는 뛰어난 인사에 있다.
★ 新沐者 必彈冠(신목자 필탄관) <漁父辭> : 새로 머리 감은 이는 반드시 갓을 턴다.
★ 愼終如始則無敗事(신종여시즉무패사) <老子> : 끝을 조심 하기를 시작같이 하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
★ 深根者難拔 據固者難遷(심근자난발 거고자난천) <蜀志> : 뿌리가 깊은 것은 빼기 어렵고, 지킴이 굳은 것은 옮기기 어렵다.
★ 心不使焉則白黑在前而目不見 雷鼓在側而耳不聞(심불사언즉백흑재전이목불견 뇌고재측이이불문) <荀子> : 마음이 행사하지 않으면 희고 검은 것이 앞에 있어도 눈으로 보지 못하고, 우뢰와 북이 곁에 있어도 귀로 듣지 못한다.
★ 甚愛必大費 多藏必厚亡 知足不辱 知止不殆(심애필대비 다장필후망 지족불욕 지지불태) : 심하게 아끼면 반드시 크게 낭비하고, 많이 간직하면 반드시 후하게 잃고, 만족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을 알면 위태롭지 않다.
★ 甚愛必甚費 甚譽必甚毁(심애필심비 심예필심훼) <明心寶鑑> : 심하게 아끼면 반드시 심하게 낭비하고 심하게 칭찬하면 반드시 심하게 헐뜯는다.
★ 惡心屛退 善心興起(악심병퇴 선심흥기) <隋書> : 악한 마음이 물러가면 선한 마음이 일어난다.
★ 安而不忘危(안이불망위) <周易> : 편안하고서 위험을 잊지 않는다.
★ 仰不愧於天 (앙불괴어천) <孟子> : 쳐다보아 하늘에 부끄럽지 아니하다.
★ 愛多則憎多(애다즉증다) <亢倉子> : 사랑이 많으면 미움도 많다.
★ 愛而知其惡 憎而知其善(애이지기악 증이지기선) <禮記> : 사랑하면서 그 나쁨을 알고, 미워하면서 그 잘함을 안다.
★ 陽氣所發 金石亦透(양기소발에 금석역투라) <朱子語錄> : 양기가 발하는 곳이면 쇠와 돌도 또한 뚫어진다. 정신을 한곳에 모으면 어떤 일이 이루어지지 않겠는가? *陽氣 : 발생의 기운, 정신력
★ 良農 不爲水旱不耕(양농 불위수한불경) <荀子> : 현명한 농부는 장마와 가물 때문에 농사짓지 아니하지 않는다.
★ 良藥苦口 利於病 忠言逆耳 利於行(양약고구 이어병 출언역이 이어행) <孔子家語> :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에는 이롭고 진실한 말은 귀에 거슬리나 행실에는 이롭다.
★ 良田萬頃 不如薄藝隨身(양전만경 불여박예수신) <明心寶鑑> : 좋은 논밭 많은 것이(萬頃) 변변찮은 재주가 몸을 따르는 것만 못하다. * 1頃=375坪 * 萬頃=3,750,000坪
★ 兩虎共鬪 具勢不俱生(양호공투 기세불구생) <史記> : 두 호랑이가 서로 싸우면 그 형편이 함께 살지는 못한다.
★ 言非禮義 謂之自暴 吾身不能居仁由義 謂之自棄也(언비예의 위지자포, 오신불능거인유의 위지자기야) <孟子> : 예와 의를 그르다고 말하는 것을 '자포(자기를 해침)'라 이르고, 내 몸은 인에 살고 의를 따를 수 없다는 것을 '자기(자기를 버림)'라 이른다.
★ 言之者 無罪 聞之者足以戒(언지자 무죄 문지자족이계) <詩經> : 말하는 이는 죄 없고 듣는 이는 훈계 삼을 수 있다. 노래로 풍자하는 것은 직접 꼬집지 않으므로 노래하는 백성도 죄에 걸리지 않고 듣는 위정자에게 훈계가 된다.
★ 與不期衆少 其於當厄 怨不期深淺 其於傷心(여불기중소 기어당액 원불기심천 기어상심) <戰國策> : 주는 것은 많고 적음에 결정되지 않고 그 어려움을 당함에 달리고, 원한은 깊고 얕음에 결정되지 않고 그 마음을 상하게 함에 달렸다.
★ 與人 不求備 檢身 若不及(여인 불구비 검신 약불급) <書經> : 남을 쓰는 데는 구비 하기를 구하지 않고, 자신을 검토하는 데는 미치지 못하는 것같이 한다.
★ 力勝貧 謹勝禍(역승빈 근승화) <說苑> : 힘씀은 가난을 이기고, 삼가함은 화를 이긴다.
★ 禮繁者 實心衰也(예번자 실심쇠야) <韓非子> : 예절이 번잡한 이는 실제 마음은 쇠약하다.
★ 吾嘗終日不食 終夜不寢 以思無益 不如學也(오상종일불식 종야불침 이사무익 불여학야) <論語> : 내가 일찍이 온종일 먹지 않고 밤새도록 자지 않으면서 사색하였으나 유익함이 없었고 배우는 것(독서)만 못하였다.
★ 惡辱而居不仁 是猶惡濕而居下也(오욕이거불인 시유오습이거하야) <孟子> : 치욕을 싫어하면서 어질지 못함에 생활하는 것은 습기를 싫어하면서 아래에 있는 것과 같다.
* 今惡辱而居不仁 지금 치욕을 미워하면서도 불인에 의거함은 是猶惡濕而居下也 이는 젖는 것을 싫어하면서도 아래쪽에 거처하는 것과 같다.
★ 惡罪 不惡其人(오죄 불오기인) <孔叢子> : 죄를 미워하고 그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다.
★ 玉不琢 不成器(옥불탁 불성기) <禮記> : 옥도 갈지 않으면 기물을 이루지 못한다.
★ 王侯將相 寧有種乎(왕후장상 영유종호) <史記> : 임금과 제후와 장수와 재상이 어찌 종자가 있으랴?
★ 欲買馬 先問牛(욕매마면 선문우라) <趙廣> : 말을 사려면 먼저 소를 물어본다.
★ 容貌 必端莊 衣冠 必肅整(용모 필단장 의관 필숙정) <明心寶鑑> : 용모는 반드시 단정․장엄하게 하고, 의관은 반드시 엄숙하고 정연히 한다.
★ 右手畫圓 左手畫方 不能兩成(우수화원 좌수화방 불능양성) <韓非子> : 오른손으로 동그라미를 그리고 왼손으로 사각형을 그리면 둘 다 이루지 못한다.
★ 憂患 生於所忽(우환 생어소홀) <說苑> : 근심은 경솔히 하는 데에서 생긴다.
★ 遠親 不如近隣(원친 불여근린) <五燈會元> : 먼 데 있는 친척이 가까운 이웃만 못하다.
★ 爲高必因丘陵 爲下必因川澤(위고필인구릉 위하필인천택) <孟子> : 높은 것을 만들 때는 반드시 언덕에 기인하고, 낮은 것을 만들 때는 반드시 내나 못에 기인한다.
‘높은 곳에 성을 쌓을 때 반드시 구릉을 이용하며, 아래에 해자를 팔 때는 반드시 川澤을 이용한다.’
★ 危邦不入 亂邦不居(위방불입 난방불거) <論語> :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에 살지 않는다.
★ 謂學不暇者 雖暇 亦不能學矣(위학불가자 수가 역불능학의) <淮南子> : 배움에 틈 내지 못한다고 이르는 이는 비록 틈나도 역시 배우지 못한다.
★ 威而不猛(위이불맹) <論語> : 위엄스러우면서 사납지 아니하다.
★ 爲政之要曰公與淸 成家之道曰儉與勤(위정지요왈공여청 성가지도왈검여근) <明心寶鑑> : 정사를 하는 요점은 말하자면 공정과 청렴이요, 집을 이루는 길은 말하자면 검소와 부지런이다.
★ 有機械者 必有機事(유기계자 필유기사) <莊子> : 기묘한 기구가 있는 이는 반드시 기묘한 계략이 있다.
★ 有文事者 必有武備(유문사자 필유무비) <吏記> : 문화적인 일이 있는 이는 반드시 무력적인 준비가 있다.
★ 有福莫享盡 福盡身貧窮(유복막향진 복진신빈궁) <明心寶鑑> : 복이 있다고 누리기를 다하지 말라. 복이 다하면 몸은 빈궁하다.
★ 惟善以爲寶(유선이위보) <國語> : 오직 선(善)만을 보물로 여긴다.
★ 有術則制人 無術則制於人(유술즉제인 무술즉제어인) <淮南子> : 학술․기술이 있으면 남을 제재하고 학술․기술이 없으면 남한테 제재당한다.
★ 有志者 事竟成(유지자 사경성) <後漢書> : 뜻이 있는 이는 일을 끝내는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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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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