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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에는 꽃이 피네
**여행이 좋아**/국내 여행

보령 해저터널에 가보다

by 산산바다 2021. 12. 26.

산과바다

초전항에서 바라본 원산안면대교(원산도에서 영목항까지)

 

보령 해저터널

2021. 12. 22.

보령 해저터널이 지난 12월 1일에 개통되어

보령 해저터널을 지나가 보고 원산도를 돌아보며 낚시하기 좋은 곳이 어디일까?

보령 해저터널- 원산도-신촌 선착장-초전항-오봉산 해주욕장-원산안면대교-영목항-원산안면대교-원산해수욕장-보령 해저터널

터널통과시간 평균 60km/h로 약6~7분

 

 

 

국토교통부

A way to construct the tunnel without making noise

해저터널, 지하철 공사 시 소음 없이 터널을 뚫을 수 있었던 이유는?

 

 

보령 해저터널 개통

(2021121일 오전 10)


국토교통부
보 도 자 료  
배포일시 2021. 11. 29.()
/ 9(본문3, 참고6)
담당
부서
도로건설과 담당자 과장 한명희, 사무관 최유석, 주무관 김봉재
∙☎ (044) 201-4768, 3892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도로계획과
담당자 도로계획과장 유용식(도로시설국장 대행), 주무관 가필순
∙☎ (042) 670-3522, 3517
보도 일시 20211130()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신방송인터넷은 2021. 11. 29() 11:00 이후 보도 가능
[대장정] 착공 11(4,000여 일) 대장정 끝 완공 총 사업비 4,881억원
[안전성]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40cm)·강도(40Mpa) 강화
[기술력] 해수유입 차단 기술 개발(건설신기술 제718) 성공 적용
[접근성] 행거리 81(95㎞⇒14), 소요시간 80(9010) 단축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 L=6,927m)2021121일 오전 10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세계 5번째*) 해저터널로서 우리나라 도로 및 터널의 역사를 새롭게 쓴 보령 해저터널은 지난 201012월 착공, 총사업비 4,881억원을 투입하여 4,000여일(11)의 대장정 끝에 완공되었다.

착공 11년 만에 세계 5국내 최장 6.9km

*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 (노르웨이)에이커선더(7.8), (노르웨이)오슬로피요르드(7.2), (한국)보령해저터널(6.9)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대천항(‘12.11.9)원산도(’14.8.11) 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하여 2019610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무리하였다.

 

보령 해저터널은 총연장 6.9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며,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하부(평균수심 25m, 해저면에서 최대 55m) 위치하고 있는데,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공법을 도입하였으며, 공사 중 터널 내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MG*(지능형멀티그라우팅)시스템을 개발(건설신기술 제718)하여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이기도 하였다.

 

* (NATM :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

 

** (IMG : Intelligent Multi Grouting) 지반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압력, 유량, 시간 정밀제어 등 기존의 그라우팅 기술을 개선, 주변 시설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및 그라우팅 전 과정 모니터링으로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

 

- 또한,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30cm40cm)와 강도(24~27Mpa40Mpa)를 강화하였고, 부식방지용 록볼트 적용 등 터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공하였다.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지난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 L=6.1km)와 연결되어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 81(95㎞⇒14), 소요시간 80(9010)이 단축된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되어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생활권으로 형성되었다면서,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YouTube에서 펌

 

 

원산도 신촌 선착장

건너섬은 효자도임
누군가가 드론을 띄워놓고 산촌마을과 원산안면대교를 촬영하는군요.
대천역-해수욕장-대천항-원산 선촌마을 시내버스가 운행하고 있군요.
선촌마을에서 바라본 원산안면대교
선촌마을에서 바라본 안면도 영목항

 

원산도 초전항

초전항에서 바라본 원산안면대교
초전항에서 바라본 서쪽방향 고대도
초전항 서쪽 고대도

 

오봉산해수욕장

오봉산해수욕장 선착장에서 멀리 삽시도가 보이는군요
오봉산해수욕장엔 팬션이 많이 있더군요.

 

안면도 영목항

안면도 영목항에서 바라본 원산안면대교

 

 

원산해수욕장

원산해수욕장의 모래사장이 꽤나 넓더군요.
원산해수욕장 양쪽 두군데가 있더군요.
중앙 멀리 작게 보이는 흰부분이 대천해수욕장임
원산해수욕장 서쪽으로 멀리 삽시도가 보이는군요. 여기에서 갯바위 낚시하기 좋겠더군요.

 

선촌마을, 초전마을, 오봉산해수욕장, 원산해수욕장의 각각 선착장에서 바다낚시 하기 좋겠더군요.

 

원산해수욕장까지 원산도를 한바퀴 돌아보고 보령해저터널을 지나 대천항으로 나옴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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