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파리풀 Asian lopseed

by 산산바다 2017. 10. 3.

산과바다


파리풀 Asian lopseed

2017. 10. 1. 담음

뿌리를 찧어 종이에 먹인 다음 파리를 잡기 때문에 파리풀이라 한다는 군요.









파리풀 Phryma leptostachya var. asiatica H. Hara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통화식물목 >파리풀과 >파리풀속(Phryma)


산지의 나무 그늘에 산다. 줄기는 여러해살이로 높이가 70cm에 달하고 마디 바로 윗부분이 두드러지게 굵고 짧은 땅속줄기(地下莖)가 있다. 줄기의 단면이 사각이고, 아래로 향하는 잔털이 있으며, 마디 바로 위가 도톰하다.

잎은 마주나며(對生),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양면 맥 위에 부드러운 털(軟毛)이 있다. 중간 아래에 달린 잎에는 긴 잎자루가 있고, 위의 것은 잎자루가 거의 없다.

꽃은 7~9월에 입술모양(脣形)인 꽃이 홍색을 띠는 백색으로 피며, 이삭꽃차례(穗狀花序)는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 10-20cm로서 소형의 순형화(脣形花)가 밑에서부터 위를 향해 달리지만 점차 옆을 향하고 열매가 달리면 완전히 밑을 향한다. 꽃받침은 통상 순형이며 5개의 능선이 있고 길이 3mm이지만 성숙하면 5-6mm로 되며 뒤쪽 3개의 열편은 가시처럼 되어 다른 물체에 잘 붙고 까락은 길이 1.5mm이다. 꽃부리는 길이 5mm로서 순형이며 하순이 대형이고 2강수술이 있고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씨방은 1실이다.

열매는 여윈열매(蒴果)로 종자가 1개 들어 있고, 익으면 종자 끝부분이 아래로 향해 줄기에 벌레처럼 붙어 있으며, 동물산포(動物散布)한다. 한국·일본·중국·히말라야산맥·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뿌리는 승독초(蠅毒草)라 하여 약용한다.

뿌리를 버즘이나 환부에 짓찧어 바른다. 뿌리 또는 포기 전체를 짓찧어서 종기·, 벌레 물린 데 등에 붙이면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 파리풀(11. 7. 17)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