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버섯/버섯(균류)

베이지깔때기버섯(흰삿갓깔때기버섯) Clitocybe fragrans

by 산산바다 2016. 9. 4.

산과바다

베이지깔때기버섯(흰삿갓깔때기버섯) Clitocybe fragrans

2016. 9. 3. 담음

균모의 중앙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깔때기모양으로 특이한데......

발생 장소가 땅에서 발생하지 않고 활엽수림 낙엽에서 발생하여 의심스럽군요.

흰삿갓깔때기버섯이던 것이 베이지깔때기버섯으로 종명이 바뀌었군요.

 

베이지깔때기버섯(=흰삿갓깔때기버섯) Clitocybe fragrans (With.) Kummer

담자균문 >주름균강 >주름버섯목 >송이버섯과 >깔때기버섯속(Clitocybe)

 

균모의 지름은 2~3.5cm로 편평하게 되지만 중앙부가 오목하다. 표면은 매끄럽고 습기가 있을 때 가장자리에 줄무늬선이 있고 연한 황색이며 건조하면 줄무늬선은 없어지고 백색으로 된다. 가장자리는 처음에 아래로 말린다. 살은 얇고 표면과 같은 색이다.

주름살은 자루에 대하여 바른-내린주름살로 폭이 좁고 밀생한다. 자루의 길이는 3~4.5cm로 굵기는 4~8mm로 균모와 같은 색 또는 살색이고 광택이 나며 속이 비어 있다. 기부에 솜털모양의 균사체가 있다.

포자의 크기는 6.5~7.5×3.5~4로 협타원형이고 연한 오렌지색의 크림색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투명하다. 담자기는 25~33×6.5~7.5로 원통형의 막대형으로 4-포자성이다. 기부에 꺾쇠가 있다. 낭상체는 안 보인다.

여름~가을(가끔 봄)에 발생하며 각종 숲속의 땅에 군생·속생

 

* 깔때기버섯속(Clitocybe) - 깔때기버섯, 벽돌깔때기버섯, 하늘색깔때기버섯, 줄깔때기버섯, 물깔때기버섯, 흰깔때기버섯, 베이지깔때기버섯(바뀜흰삿갓깔때기버섯), 풀색깔때기버섯, 변색깔때기버섯, 고랑깔때기버섯, 겨울깔때기버섯, 미국깔때기버섯, 비단깔때기버섯, 접시깔때기버섯, 회색깔때기버섯, 늑골깔때기버섯, 비듬깔때기버섯, 흑백깔때기버섯, 두발깔때기버섯, 배꼽깔때기버섯, 백색깔때기버섯 등이 있다.

 

* 베이지깔때기버섯(15. 9. 14)

* 흰삿갓깔때기버섯(14. 8. 29)

* 흰삿갓깔때기버섯(14. 8. 18)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