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여행이 좋아**/문화유적

원풍리마애불상군에 가보다

by 산산바다 2014. 5. 12.

산과바다

 

 

원풍리마애불상군(이불병좌상)에 가보다

2014. 5. 10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에 위치

 

 

 

 

원풍리마애불상군 가는길-----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의 암벽에 나란히 새겨진 2구의 고려시대 불상으로 높이는 약 6m이며 보물 제97호로 지정되어있다.

이 마애불상은 높이 30m 가량의 커다란 암벽에 사방 62.5m의 공간을 파고 불상을 모셔 놓기 위한 감실(龕室)을 만들어 그 안에 나란히 새겨 놓은 2구의 고려시대 불상으로써 우리나라 이불병좌상(二佛竝坐像) 중에서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두 불상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불상 전체가 평면적으로 새겨졌는데 곱슬머리 위로는 펑퍼짐한 살상투가 솟아 있으며 약간 넓적한 얼굴에는 가늘고 긴 눈과 길게 다문 입을 표현하고 입가에는 미소를 가득 담고 있어 자비로운 인상을 풍기고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라 하는 세겹 목주름이 희미하게 나타나 있고 신체는 반듯한 어깨에 평평하고 형식적인 가슴이 표현되었으며 양 어깨를 걸치는 법의는 통견(通肩)형식이며 옷주름은 무딘 선으로 나타내었다.

 

불상을 둘러 싸고 있는 후광(後光)인 광배(光背)에는 화불(化佛)이 배열되어 있는데 여러 곳이 닳아 없어져 자세한 부분은 분명하지 않다.

이 불상이 만들어진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전설에 따르면 통일신라시대 말기에 범어사(梵魚寺)의 고승인 여상조사(呂尙祖師)가 조성했다고 하며 한편으로는 고려시대 말기에 나옹선사(懶翁禪師)가 조성하였다고도 하나 조각특성으로 보아 이 불상은 고려시대 중엽인 12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원풍리마애불상군(13. 5. 24) http://blog.daum.net/domountain/1794976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