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미국가막사리 Devil‘s Beggarticks

by 산산바다 2012. 9. 21.

산과바다

 미국가막사리 Devil‘s Beggarticks

 2012. 9. 18. 담음

 * 머리모양꽃차례 겉에 6~10개의 잎 같은 총포가 있음이 특이하군요.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도깨비바늘속(Bidens)

 

귀화식물로 미국가막사리는 가막사리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 논이나 습지에 널리 자란다. 모양도 많이 닮았다. 길가나 습기가 있는 빈터에서 흔히 자란다.

줄기는 높이가 1m에 달하며 곧게 서고 네모지며 속이 백색이고 털이 없으며 짙은 흑자색이다.

잎은 마주나기고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3~5개이고 잎자루(엽병)이 없으며 피침형이고 길이 3~13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9~10월에 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그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려서 큰 원뿔모양꽃차례로 되며 머리모양꽃차례는 겉에 6~10개의 잎 같은 총포가 있고 안쪽 총포조각과 화상(花床)의 비늘조각은 길이 5~9mm이다. 혀꽃은 짧으며 황색이고 길이 6~10mm로서 편평하며 가장자리는 넓고 안쪽은 좁으며 관모는 2개로서 가시가 있고 길이 2.5~5mm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판상 길이 6~7mm 정도이다. 끝에 2개의 가시 모양의 관모에 밑을 향한 털이 있다. 종자로 번식한다. 한국(제주도, 남부 지방, 경인 지방), 유럽, 아시아 등지에 분포

 

 

*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전초에서 염액을 내었다. 가막사리 종류는 적갈색 계통으로 짙게 물드는 좋은 염료이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아서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다.

 

 

* 도깨비바늘속(Bidens) : 가막사리, 까치발, 노랑도깨비바늘, 도깨비바늘, 미국가막사리, 세잎(三葉)도깨비바늘(흰도깨비바늘), 왕도깨비바늘, 울산도깨비바늘, 좁은잎가막사리, 털도깨비바늘, 흰도깨비바늘 등이 있음

 

 

* 미국가막사리(12. 9. 18)    * 미국가막사리(11. 10. 1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