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이고들빼기 Youngia denticulata

by 산산바다 2012. 9. 19.

산과바다

 

이고들빼기 Youngia denticulata

2012. 9. 18. 담음

 

 

          이고들빼기 Crepidiastrum denticulatum (Houtt.)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고들빼기속(Crepidiastrum)

 

고들빼기속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 산과 들의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3070cm이다. 줄기는 가늘고 자줏빛이다. 가지가 퍼지며 자르면 즙이 나온다.

잎은 근생잎(잎뿌리에 달린 잎)은 주걱 모양이며 꽃이 필 때 스러지고 경생잎(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없다. 잎 길이 611cm, 나비 37cm이며 끝은 둔하다. 밑 부분은 귀처럼 되어 줄기를 반쯤 감싸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은 89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두화 지름 15mm 정도로서 산방꽃차례로 달리는데, 꽃이 필 때는 곧게 서고 진 다음 밑으로 처진다. 총포는 좁은 통처럼 생기고 총포조각은 긴 타원 모양 바소꼴로서 2줄로 늘어선다. 안 조각은 줄 모양이며 8개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갈색이나 검은색이며 12개의 능선이 있다. 관모는 흰색이며 길이 약 3.5mm이다. 한국·일본·중국·인도차이나에 분포한다.

 

*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 고들빼기속(Crepidiastrum) : 고들빼기, 갯고들빼기, 까치고들빼기, 이고들빼기, 절영풀, 지리고들빼기 등

 

 

* 이고들빼기(12. 9. 18)

* 이고들빼기(11. 10. 15)

 

* 왕고들빼기속으로 속은 다르지만 이름이 ~고들빼기

* 왕고들빼기(12. 9. 18)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