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긴병꽃풀(=금전초) Glechoma hederacea

by 산산바다 2018. 5. 9.

산과바다

           긴병꽃풀(=금전초) Glechoma hederacea

2018. 5. 8. 담음

긴병꽃풀의 화관은 입술꼴로 속은 다르지만 같은 꿀풀과로 조개나물 자란초 금창초의 화관과 비슷하게 입술꽃잎이 갈라져 있군요.

 

* 이른 봄에 어린 줄기와 잎을 데쳐 나물로 먹는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염증을 삭이고 어혈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또한 방광과 요도에도 좋으며,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민간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되어 왔다는 군요.

 

긴병꽃풀 Glechoma grandis (A. Gray) Kuprian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통화식물목 >꿀풀과 >긴병꽃풀속(Glechoma)

 

금전초라고도 한다. 산지의 습한 양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모나고 퍼진 털이 있으며 처음에는 곧게 서나, 자라면서 옆으로 50cm 정도 뻗는다.

잎은 마주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둥근 신장형(腎臟形)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줄기 위 잎겨드랑이에 돌려난다. 화관은 입술꼴로 윗입술꽃잎은 약간 오목하고 아랫입술꽃잎은 3갈래로 갈라지며 안쪽에 자주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4개이며 2개가 길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분과(分果)로 꽃받침 안에 들어 있고 타원형이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 이른 봄에 어린 줄기와 잎을 데쳐 나물로 먹는다.

*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염증을 삭이고 어혈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또한 방광과 요도에도 좋으며,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민간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되어 왔다.

 

* 긴병꽃풀은 금전초가 가지는 약효를 대신하여 활용되어 왔다. 금전초는 소염 작용이 우수하고 담석 및 여러 유형의 결석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이다. 금전초를 쉽게 구할 수 없을 경우 긴병꽃풀을 대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병꽃풀류의 잎이나 금전초의 잎이 동전 형태를 닮았다 하여 금전초라는 이름을 얻은 것으로 전해진다.

 

* 긴병꽃풀(17. 5. 2)    * 긴병꽃풀(15. 4. 30)    * 긴병꽃풀의 효능(06. 8. 28)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련 睡蓮 water lily   (0) 2018.05.10
노랑꽃창포 Yellow flag iris  (0) 2018.05.10
붓꽃 Irises  (0) 2018.05.09
노랑꽃창포 Iris pseudoacorus  (0) 2018.05.06
지칭개 Lyre-shaped hemistepta  (0) 2018.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