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털별꽃아재비 Shaggy soldier, Hairy galinsoga

by 산산바다 2017. 9. 26.

산과바다


털별꽃아재비 Shaggy soldier, Hairy galinsoga

2017. 9. 26. 담음

* 털별꽃아재비는 별꽃아재비에 비해 전체에 부드러운 털이 더욱 밀생하고,

꽃은 별꽃아재비보다 1개월이 늦은 6~9월에 피고, 설상화와 여윈열매에 깃털이 있는 것으로 구분하는군요.










털별꽃아재비 Galinsoga ciliata (Raf.) S.F.Blake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별꽃아재비 Galinsoga


열대 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로서 국내 전역에 분포하고 1970년대에 이입되었다. 전체 식물에 개출모(開出毛)가 있다. 들의 빈터나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1050cm이다. 줄기가 비스듬히 서고 포기 전체에 거친 털이 촘촘히 난다.

잎은 마주나기(對生) 잎차례이며 1-3.5cm의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달걀모양, 길이 2-8cm, 1-5cm, 한쪽에 5-10개의 조거치(粗鋸齒)가 있으며, 양면에 드물게 거센털이 있으나 일년생가지나 줄기 마디에는 백색의 긴 털이 밀생한다.

꽃은 6-9월에 피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6-7mm,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 총포조각은 5개로, 거꿀피침모양, 표면에 샘털이 있다. 혀꽃은 5, 설상부의 폭이 4mm 정도 끝이 3()되고, 백색이며, 관모는 좁은 능형(菱形)으로 끝이 꼬리 모양으로 뾰족하다.

통상화는 황색이며 꽃부리가 5열로 되고, 관모는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瘦果: 성숙해도 열매껍질이 작고 말라서 단단하여 터지지 않고, 가죽질이나 나무질로 되어 있으며, 1방에 1개의 씨가 들어 있는 얇은 열매껍질에 싸인 민들레 씨와 같은 열매(: 메밀, 해바라기, 미나리아재비, 으아리, 국화과 등)7월 무렵부터 검은빛으로 익는다.

 

* 털별꽃아재비(13. 7. 5)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