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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經(周易)/서괘전(序卦傳)

序卦傳(서괘전) 제 2장

by 산산바다 2016. 12. 12.

산과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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序卦傳(서괘전) 2

 

有天地然後有萬物, 有萬物然後有男女, 有男女然後有夫婦, 有夫婦然後 有父子, 有父子然後有君臣, 有君臣然後有上下, 有上下然後禮義有所錯.

 

有天地然後有萬物, 유천지연후유만물

하늘땅이 있은 다음 만물이 있고

 

有萬物然後有男女, 유만물연후유남녀

만물이 있은 다음 남자 여자가 있고

 

有男女然後有夫婦, 유남녀연후유부부

남자 여자가 있은 다음 지아비 아내가 있고

 

有夫婦然後有父子, 유부부연후유부자

지아비 아내가 있은 다음 아버지 아들이 있고

 

有父子然後有君臣, 유부자연후유군신

아버지 아들이 있은 다음 임금 신하가 있고

 

有君臣然後有上下, 유군신연후유상하

임금 신하가 있은 다음 위아래가 있고

 

有上下然後禮義有所錯. 유상하연후예의유소조

위아래가 있은 다음 예의를 둘 바가 있다

 

 

夫婦之道不可以不久也, 故受之以恒, 恒者久也. 物不可以久居其所, 故受 之以遯, 遯者退也. 物不可以終遯, 故受之以大壯. 物不可以終壯, 故受之以 晉,晉者進也. 進必有所傷, 故受之以明夷, 夷者傷也.

 

夫婦之道不可以不久也, 부부지도불가이불구야

지아비 아내의 는 오래가지 않으면 아니 되니

 

故受之以恒, 恒者久也. 고수지이항 항자구야

그래서 恒卦(항괘)로 받으며 항이란 오래감이다

 

物不可以久居其所, 물불가이구거기소

물건은 그 곳에 오래 머물지 않게 되니

 

故受之以遯, 遯者退也. 고수지이돈 돈자퇴야

그래서 遯卦(돈괘)로 받으며 돈이란 물러남이다.

 

物不可以終遯, 故受之以大壯. 물불가이종돈 고수지이대장

물건은 마침내 달아나지 않게 되니 그래서 大壯卦(대장괘)로 받는다.

 

物不可以終壯, 故受之以晉, 물불가이종장 고수지이진

물건은 마침내 씩씩하지 않게 되니 그래서 晉卦(진괘)로 받으며

 

晉者進也. 進必有所傷, 진자진야 진필유소상

진이란 나아감이다 나아감에 반드시 다치는 바 있으니

 

故受之以明夷, 夷者傷也. 고수지이명이 이자상야

그래서 明夷卦(명이괘)로 받으며 이란 다침이다.

 

 

傷於外者必反其家, 故受之以家人. 家道窮必乖, 故受之以睽, 睽者乖也. 乖必有難, 故受之以蹇, 蹇者難也. 物不可以終難, 故受之以解, 解者緩也. 緩必有所失, 故受 之以損. 損而不已必益, 故受之以益.

 

傷於外者必反其家, 故受之以家人. 상어외자필반기가 고수지이가인

밖에서 다친 이는 반드시 그 집으로 돌아가니 그래서 家人卦(가인괘)으로 받는다.

 

家道窮必乖, 故受之以睽, 睽者乖也. 가도궁필괴 고수지이규 규자괴야

집안의 도가 막히면 반드시 어김이니 그래서 睽卦(규괘)로 받으며 규란 어김이다.

 

乖必有難, 故受之以蹇, 蹇者難也. 괴필유난 고수지이건 건자난야

어김에 반드시 어려움이 있으니 그래서 蹇卦(건괘)로 받으며 건이란 어려움이다.

 

物不可以終難, 故受之以解, 물불가이종난 고수지이해

물건은 마침내 어렵게 되지 않으니 그래서 解卦(해괘)로 받으며

 

解者緩也. 緩必有所失, 故受之以損. 해자완야 완필유소실 고수지이손

해란 느려짐이다 느려짐은 반드시 잃는 바가 있으니 그래서 損卦(손괘)로 받는다.

 

損而不已必益, 故受之以益. 손이불이필익 고수지이익

덜어내나 이미 반드시 더함은 아니니 그래서 益卦(익괘)로 받는다.

 

 

益而不已必決, 故受之以夬, 夬者決 也. 決必有遇, 故受之以姤, 姤者遇也. 物相遇而後聚, 故受之以萃, 萃者聚 也. 聚而上者謂之升, 故受之以升. 升而不已必困, 故受之以困. 困乎上者必 反下, 故受之以井. 井道不可不革, 故受之以革. 革物者莫若鼎, 故受之以鼎. 主器者莫若長子, 故受之以震, 震者動也.

 

益而不已必決, 故受之以夬, 익이불이필결 고수지이쾌

더하나 이미 반드시 터놓음은 아니니 그래서 夬卦로 받으며

 

夬者決也. 決必有遇, 故受之以姤, 쾌자결야 결필유우 고수지이구

쾌란 터놓음이다 터놓아 반드시 만남이 있으니 그래서 姤卦로 받으며

 

姤者遇也. 物相遇而後聚, 구자우야 물상우이후취

구란 만남이다 물건은 서로 만나 뒤에 모인다.

 

故受之以萃, 萃者聚也. 고수지이취 취자취야

그래서 萃卦로 받으며 취란 모이는 것이다.

 

聚而上者謂之升, 故受之以升. 취이상자위지승 고수지이승

모이어 올라감을 일러 오름이니 그래서 升卦로 받는다.

 

升而不已必困, 故受之以困. 승이불이필곤 고수지이곤

오르나 이미 반드시 싸여짐은 아니니 그래서 困卦로 받는다.

 

困乎上者必反下, 故受之以井. 곤호상자필반하 고수지이정

위에서 싸여짐은 반드시 아래로 되돌리니 그래서 井卦로 받는다.

 

井道不可不革, 故受之以革. 정도불가불혁 고수지이혁

우물의 는 바꾸지 않을 수 없으니 그래서 革卦로 받는다.

 

革物者莫若鼎, 故受之以鼎. 혁물자막약정 고수지이정

물건을 바꿈은 솥 같은 것이 없다 그래서 鼎卦로 받는다.

 

主器者莫若長子, 故受之以震, 주기자막약장자 고수지이진

주된 그릇이란 큰 아들 같은 것이 없으니 그래서 震卦로 받으며

 

震者動也. 物不可以終動, 止之, 진자동야 물불가이종동 지지

진이란 움직임이다 물건은 마침내 움직이지 않게 되어 그치니

 

故受之以艮, 艮者止也. 고수지이간 간자지야

그래서 艮卦로 받으며 간이란 그침이다.

 

 

物不可以終動, 止之, 故受之以艮, 艮者止也. 物不可以終止, 故受之以漸, 漸者進也. 進必有所歸, 故受之以歸 妹. 得其所歸者必大, 故受之以豐, 豐者大也. 窮大者必失其居, 故受之以旅. 旅而无所容, 故受之以巽, 巽者入也.

 

物不可以終止, 故受之以漸, 물불가이종지 고수지이점

물건은 마침내 그치지 않게 되니 그래서 漸卦로 받으며

 

漸者進也. 進必有所歸, 점자진야 진필유소귀

점이란 나아감이다 나아감은 반드시 돌아오는바 있으니

 

故受之以歸妹. 得其所歸者必大, 고수지이귀매 득기소귀자필대

그래서 歸妹卦로 받는다 그 돌아올 바를 얻음은 반드시 크니

 

故受之以豐, 豐者大也. 고수지이풍 풍자대야

그래서 豐卦로 받으며 풍이란 큰 것이다.

 

窮大者必失其居, 故受之以旅. 궁대자필실기거 고수지이려

다다른 큼이란 반드시 그 머묾을 잃으니 그래서 旅卦로 받는다.

 

旅而无所容, 故受之以巽, 巽者入也. 려이무소용 고수지이손 손자입야

떠돌아 받아줄 바 없으니 그래서 巽卦로 받으며 손이란 들어감이다.

 

 

入而後說之, 故受之以兌, 兌者說也. 說而後散之, 故受之以渙, 渙者離也. 物不可以終離, 故受之以節. 節而信之, 故受之以中孚. 有其信者必行之, 故受之以小過. 有過物者必濟, 故受之以旣 濟. 物不可窮也, 故受之以未濟終焉.

 

入而後說之, 故受之以兌, 兌者說也. 입이후열지 고수지이태 태자열야

들어가 뒤에 기쁘니 그래서 兌卦로 받으며 태란 기쁨이다.

 

說而後散之, 故受之以渙, 渙者離也. 열이후산지 고수지이환 환자리야

기쁘나 뒤에 흩어지니 그래서 渙卦로 받으며 환이란 헤어짐이다.

 

物不可以終離, 故受之以節. 물불가이종리 고수지이절

물건은 마침내 헤어지지 않게 되니 그래서 節卦로 받는다.

 

節而信之, 故受之以中孚. 절이신지 고수지이중부

지켜서 믿으니 그래서 中孚卦로 받는다.

 

有其信者必行之, 故受之以小過. 유기신자필행지 고수지이소과

그 믿음이 있어 반드시 다니니 그래서 小過卦로 받는다.

 

有過物者必濟, 故受之以旣濟. 유과물자필제 고수지이기제

물건에 잘못이 있으면 반드시 건지니 그래서 旣濟卦로 받는다.

 

物不可窮也, 故受之以未濟終焉. 물불가궁야 고수지이미제종언

물건은 다하게 되지 않으니 그래서 未濟卦로 받아 여기에서 마친다.

 

 

 

 

산과바다 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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