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버섯/버섯(균류)

애기버터버섯 Collybia butyracea

by 산산바다 2016. 10. 18.

산과바다


애기버터버섯 Collybia butyracea

2016. 10. 17. 담음

현풍벗님의 도움으로 애기버터버섯으로 동정하여 올리는군요.

야산 활엽수림 낙엽에서 발생함을 담았는데 버섯 갓과 대가 황갈색으로 같은 색이고 버섯대의 아랫부분이 굵고 기저에 백색의 균사가 펴져있음이 특이하군요.

버터애기버섯, 버터붉은애기버섯이 중복되어 애기버터버섯으로 종명이 바뀌고 속명과 과명도 송이과>애기버섯속이던 것이 낙엽버섯과>버터버섯속으로 바뀌었군오.









애기버터버섯 Collybia butyracea (Bull.) P. Kumm.

담자균문 >균심아강 >주름버섯목 >낙엽버섯과 >버터버섯속


애기버터버섯 갓의 지름은 3~6cm 정도이며, 초기에는 반반구형이고 끝은 안쪽으로 굽어 있으나 성장하면서 끝이 점차 편평하게 되고 중앙부위는 약간 볼록하다. 표면은 매끄럽고 암적갈색 또는 연한 황토색을 띠며, 버터 표면과 같은 느낌을 준다.

조직은 얇고 유백색이나 갓 표피 하층은 연한 갈색을 띠며, 맛은 부드럽고 냄새는 불분명하다.

주름살은 대에 끝붙은주름살형이며, 빽빽하고, 초기에는 백색이나 성장하면 적갈색의 얼룩이 생기며, 주름살 끝은 평활하다.

대의 길이는 2~7cm, 굵기는 0.2~0.5cm 정도이며, 기부와 부착된 부분이 약간 굵고, 백색의 털이 나 있다. 포자문은 연한 황색이며, 포자모양은 타원형이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침엽수림이 많은 숲 속 낙엽 위에 무리지어 발생하는 낙엽분해성 버섯이다. 식용버섯이다.
 

* 갓과 대의 색이 갈황색이고, 갓 표면은 버터와 같은 느낌을 주어 애기버터버섯이라 한다.


* 애기버터버섯(16. 10. 1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