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민청가시덩굴

by 산산바다 2016. 5. 14.

산과바다


민청가시덩굴

2016. 5. 13. 담음

줄기에 가시가 없어서 밀나물로 올렸었는데 자세히 관찰해보니 민청가시덩굴로 보여 정정합니다.

청가시덩굴은 즐기에 가시가 있는데 원줄기에 가시가 없는것으로 보아 민청가시덩굴로 올리는군요.










민청가시덩굴 Smilax sieboldii f. intermis (Nakai) H. Hara

피자식물문 >단자엽식물강 >백합목 >백합과 >청미래덩굴속(Smilax)


한반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역의 산야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난상 타원형 또는 난상 심장형이고 털이 없으며 길이 5-14cm, 3-9cm로서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은 심장저이고 표면은 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약간 윤채가 있으며 밑 부분에서 나온 5-7맥이 다시 그물맥으로 된다. 엽병은 길이 5-15mm로서 중앙부에 탁엽이 변한 1쌍의 덩굴손이 있다.

줄기는 길이가 5m에 달하고 원줄기는 녹색이고 능선이 있으며 가지는 녹색으로서 흑색 반점이 있고 털은 없으며 원줄기에 가시가 없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6월에 잎겨드랑이에 길이 2-3mm로서 넓은 종모양의 황록색 꽃이 산형화서로 달린다. 화피는 6, 수술은 6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7-9mm로서 9-10월에 장과처럼 흑색으로 익는다.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는 낙엽활엽 만경목이다. 한국이 원산지이고 국외로는 중국, 일본,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 유사종-청가시덩굴(줄기에 가시가 있음)

* 청미래덩굴속(Smilax)에는 청미래덩굴 민청가시덩굴 청가시덩굴 밀나물 좁은잎밀나물 선밀나물 등이 있는데

청미래덩굴(S. china L.)은 잎이 두껍고 윤기가 나며 열매가 붉게 익지만, 청가시덩굴은 잎이 보다 얇고 열매는 검게 익으므로 구분된다.

기본종에 비해 줄기에 가시가 없는 것을 민청가시덩굴(또는 민둥청가시덩굴, for. intermis (Nakai) H. Hara)로 구분하기도 한다.



* 밀나물(15. 5. 18)

* 선밀나물(15. 5. 1)     * 선밀나물(13. 5. 9)     * 선밀나물(11. 5. 14)

* 청미래덩굴(15. 4. 25)    * 청미래덩굴 봉오리(14. 4. 11)    * 청미래덩굴 꽃(14. 4. 21)    * 청미래덩굴 열매(12. 7. 15)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