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등나무 Wisteria

by 산산바다 2014. 5. 12.

산과바다

 

등나무 Wisteria

2014. 5. 10. 담음

원풍리마애불상군앞 골짜기 물가에서 담았는데 연한 자주색에 흰꽃잎이 다른 등나무와 색이 다르군요.

 

 

          등나무 Wisteria floribunda (Willd.) DC.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콩과 >등속(Wisteria)

 

낙엽성 목본 덩굴식물로 오른쪽으로 감으며 나무 또는 다른 물체를 감거나 기어 올라간다. 성장이 빠르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계곡이나 산기슭에서 잘 자라고 번성한다. 내한성이 강하며 건조 척박한 곳일지라도 생장이 양호하고 바닷가나 공해가 있는 곳에서도 잘 견딘다.

줄기의 가지는 덩굴이 되어 길게 뻗어 10m 이상으로 자란다. 줄기는 우권(右卷)하고 처음에는 갈색 털이 밀생하나 차츰 없어지며 회백색으로 된다. 일년생가지는 얇은 막으로 덮여 있다.

뿌리는 땅속줄기가 잘 뻗으며 활착이 용이하고 오른쪽으로 감기고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홀수 깃모양 겹잎이며 소엽은 13-19개이고 난상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모양이며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4-8cm로서 양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작은 잎자루는 길이 4~5mm로서 털이 있다. 잎 위쪽은 진한 녹색이고 광택이 있다. 어린잎에는 견모가 있으나 자란 후 없어진다.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피고, 많은 꽃이 그해에 자란 가지 끝에 길이 30~40cm 크기의 총상꽃차례로 늘어지거나 액생한다. 꽃대축에는 흰털이 밀생한다. 꽃은 지름 2cm로서 연한 자주색이며 꽃자루는 길이 12~25mm이고 잔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털이 있으며 기꽃잎(콩과식물의 꽃잎 가운데서 가장 크고 위쪽에 달려 있는 것.)은 둥글고 연한 자주색이지만 기부가 황록색이며 기 꽃잎 아래쪽에는 2개의 귀 모양의 돌기가 나 있다. 날개 꽃잎 및 용골꽃잎(콩과식물에서 나비모양 꽃부리를 구성하는 꽃잎의 하나.)은 짙은 자주색이고 용골 꽃잎은 끝 쪽이 동합한다.

* 나비모양의 꽃부리로 1개의 기꽃잎, 2개의 날개꽃잎, 2개가 맞닿아 1개로 보이는 용골꽃잎으로 구성된다.

열매는 협과(莢果)로 길이 10~15cm이고 넓적하며 짧은 털이 밀생하며 기부로 갈수록 좁아진다. 종자는 둥글고 넓적하며 지름이 11~14mm, 갈자색이며 광택이 있다. 열매는 9월에 성숙하고 1월까지 그대로 달려있다.

 

* 이전에는 섬유나 종이 또는 그릇을 만들어 썼다고 하나 지금은 거의 쓰지 않고 있다.

 

 

* 등속(Wisteria) : 등나무, 백등나무(흰등), 겹등나무 등이 있다.

* 흰 꽃이 피는 백등나무와 겹꽃이 피는 겹등나무 등도 흔히 심고 있다.

 

* 등나무(14. 5. 10)

* 등나무 꽃 향에(08. 4. 24)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