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서덜취 Saussurea grandifolia

by 산산바다 2013. 9. 23.

산과바다

 

서덜취 Saussurea grandifolia

2013. 9. 22. 조령산에서 담음

잎겨드랑이에서 꽃자루 없이 꽃이 피는것이 꽃이 비슷한 구와취와 다른것 같다.  

 

 

 

 

 

 

 

 

 

 

 

서덜취 Saussurea grandifolia Maxim.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국화과

 

깊은 산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가 30∼50cm이고 모가 난 줄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없어지고,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삼각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은 약간 흰빛이 돌며,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작아진다.

꽃은 7∼10월에 피고 줄기 끝에 4∼6개의 두상화(頭狀花 : 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는 자주색의 관상화로 이루어졌고 지름이 1.8∼2cm이며, 관상화의 화관은 길이가 14∼16.5mm이다.

총포는 종 모양이고 끝이 좁으며 거미줄 같은 흰색 털이 있다. 포 조각은 7∼10줄로 배열하고 안쪽 조각이 바깥쪽 조각보다 4∼5배 길다.

열매는 수과이고, 관모는 길이가 10∼11mm이며 흰색이다.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중국 동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변종인 꼬리서덜취(var. caudata)는 바깥쪽 포 조각의 끝이 뾰족하고 길며 뒤로 젖혀진다. 갈포령서덜취(var. microcephala)는 두상화의 지름이 5∼8mm이다. 모두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