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기름나물 Tere-binthaceous Hogfennel

by 산산바다 2013. 8. 28.

산과바다

기름나물 Tere-binthaceous Hogfennel

2013. 8. 26. 담음

 

          기름나물 Peucedanum terebinthaceum (Fisch.) Fisch. ex DC.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산형화목 >산형과 >기름나물속(Peucedanum)

 

산형과의 세해살이풀. 산기름나물, 참기름나물이라고도 한다. 양지바른 산기슭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추서고 가지가 많으며 높이는 30~9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넓은 달걀모양으로 23출엽(二回三出葉)이다. 작은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삼각형이고, 밑쪽으로 흘러서 날개처럼 되며 다시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결각과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집은 좁고 거꾸로 선 바소모양이다.

꽃은 79월에 백색 꽃이 가지 끝과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複傘形花序)를 이루며 핀다. 작은 꽃가지는 10~15개이고 길이 1~2.5cm20~30개의 꽃이 달린다. 꽃잎은 5개이고 넓은 달걀모양이 안으로 굽으며, 수술은 5개이고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꽃받침은 삼각형이고,

열매는 분과((分果 : 익으면 껍질이 벌어져서 씨가 퍼지는 열매의 하나)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길이 3~4mm로서 털이 없고 뒷면의 능선이 실같이 가늘며 가장자리가 좁은 날개 모양이고 능선 사이에 1, 합생면에 2개씩의 유관이 있다. 한국·일본·중국·동시베리아·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 어린잎은 식용한다.

* 한방에서 감기 기관지염 해소 중풍 신경통 등에 처방한다.

 

 

* 기름나물속(Peucedanum) : 가는기름나물, 갯기름나물, 기름나물, 덕우기름나물, 두메기름나물, 백운기름나물, 산기름나물 등이 있다.

 

 

* 기름나물(13. 8. 26)

* 기름나물(11. 8. 28)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