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꼬리진달래 Manchurian Rhodo-dendron

by 산산바다 2013. 7. 6.

산과바다

 

꼬리진달래 Manchurian Rhodo-dendron

2013. 7. 5. 조령산에서 담음

 

 

          꼬리진달래 Rhododendron micranthum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진달래목> 진달래과 >진달래속(Rhododendron)

 

참꽃나무겨우살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진달래과(Ericaceae)에 속하는 상록관목. 키는 1~2m 정도이다. 줄기 마디마디에서 가지가 2~3개씩 나와 나무 모양이 반구형(半球形)을 이룬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서는 몇 개씩 모여난다. 잎 앞면은 초록색이나 하얀 점들이 있고 뒷면은 갈색의 비늘 모양 털들이 달린다.

꽃은 6~7월에 가지 끝에 총상(總狀)꽃차례를 이루어 피며 하얀색의 꽃부리는 깔대기처럼 생겼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북도 충청도 강원도에서만 볼 수 있는데 반 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나 생장속도는 느리다. 때때로 관상용으로 심고 있으나 물이 잘 안 빠지는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며 공해에도 약하다.

조산백(照山白)은 잎과 꽃을 말린 것으로 한방에서는 기관지염을 치료하거나 지혈약으로 쓴다.

 

* 진달래속(Rhododendron) : 진달래과의 한 속으로 약 1000 여종의 식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꼬리진달래, 노랑만병초, 담자리참꽃, 만병초, 만첩산철쭉, 반들진달래, 산진달래, 산철쭉, 세잎참꽃, 영산홍, 좀참꽃, 진달래, 참꽃나무, 참꽃나무겨우살이, 철쭉, 털진달래, 한라산진달래, 한라산참꽃나무, 홍만병초, 황산차, 황철쭉, 흰산철쭉, 흰진달래, 흰참꽃나무, 흰철쭉, 흰황산차 등이 있다.

 

* 꼬리진달래(13. 7. 5)

* 꼬리진달래(12. 7. 8)

* 꼬리진달래(11. 7. 6)

 

* 흰철쭉(13. 5. 5)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