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양치류 선태류

패랭이우산이끼 Conocephalum conicum

by 산산바다 2012. 4. 11.

산과바다

패랭이우산이끼

2012. 4. 9. 담음

이름을 몰라 망설이다가 검색하여 잠정 <패랭이우산이끼?>로 올려본다

넓은 잎 모양 엽상체는 우산이끼나 삿갓우산이끼와 비슷한데 포자낭이 버섯모양을 한 것이 삿갓 모양인 삿갓우산이끼와는 달라 보인다.

 

 

            패랭이우산이끼 Conocephalum conicum L. Dumort.

            선태식물 >우산이끼목 >우산이끼과 >우산이끼속 >패랭이우산이끼속(Conocephalum)

 

엽상체는 담록색이거나 녹색이며 길이는 3~15cm이고 나비는 1~2cm이며 2갈래로 갈라진다. 기실은 크게 1층으로 되어 있고 그 밑 부분에는 녹색인 동화사가 밀생되어 있으며, 동화사의 끝에는 새의 부리같이 약간 돌출한 투명 세포가 각각 1개씩 붙어 있다. 복인편은 2갈래이고 잎맥 부분에는 헛뿌리가 있으며 그 양쪽에 병렬되어 있는데 반달 모양이며 끝에 자주색의 둥근 부속물이 붙어 있다.

암수딴그루이다.

암생식기기탁인 자기탁(雌器托)은 엽상체의 끝에 생기며 자루는 길고, 헛뿌리 홈은 없으며 흰색이다.

암생식기탁은 원뿔형이며 속에 5~8개의 주머니 모양인 포막을 만들고 각 포막에는 각각 1개씩의 포자체가 들어 있다. 삭은 짧은 삭병이 함께 붙어 있으며 4~8갈래로 갈라진다.

탄사는 3~5 중 나선상인데 변화가 심하여 짧은 편이다. 포자의 지름은 70~90μ인데 녹갈색이다.

수생식기탁은 자루가 없으며 엽상체의 끝에 생기고 나비 모양과 같은 원판상이며 검은 자주색이다.

생육환경 : 인가 부근이나 들의 물기가 많은 돌이나 간혹 땅에 군생한다. 아고산대까지 난다.

 

* 패랭이우산이끼속(Conocephalum) : 패랭이우산이끼, 아기패랭이우산이끼 등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