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국수나무 Lace Shrub

by 산산바다 2011. 6. 3.

산과바다

 

          국수나무 Lace Shrub

          2011. 6. 3. 담음

 

          국수나무 Stephanandra incisa (Thunb.) Zabe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국수나무속(Stephanandra)

 

수국(繡菊)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는 12m이고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둥글고 잔털 또는 선모가 있다. 턱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다.

잎은 길이 25cm로 어긋나고 세모진 넓은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표면에는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310cm이다.

꽃은 56월에 지름 45mm의 연한 노란색 꽃이 새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악편(萼片-꽃받침)은 삼각형인데 보통 끝부분이 백색이다. 꽃잎은 5개인데 악편의 길이보다 길다. 수술은 10개인데 꽃잎보다 짧다. 심피(心皮)1개이다. 암술대는 자방(子房)의 꼭대기에 직립(直立)해 있다.

열매는 골돌과(骨突果)인데 둥글거나 혹은 도란형(倒卵形, 길이 2mm)이며 부드러운 짧은 털이 베게 있고 8~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으며 양봉 농가에서는 밀원식물로 쓴다. 한국(함경북도 제외)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국수나무속(Stephanandra) : 국수나무, 나비국수나무, 나도국수나무, 일본국수나무 등이 있다.

나비국수나무 : 잎이 거의 비슷하게 5개로 갈라져서 나비 같으므로 국수나무와 구별할 수 있으며 서울 및 제주도에서 자란다. 개국수나무라고도 한다.

 

 

* 국수나무(11. 6. 3)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