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금호선인장 Golden Barrel

by 산산바다 2024. 7. 21.

산과바다

 금호선인장 Golden Barrel

 2024. 7. 21. 세종수목원 사계절전시온실에서 담음

 * 오래되면 지름 90, 높이 1.3m의 원주형으로 자라는 대형종이다.

 * 황금술통선인장이라고도 한다.

 

      금호선인장 Echinocactus grusonii Hildmann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선인장목 >선인장과 >성게선인장속(Echinocactus)

 

멕시코 중부 산 루이즈 포토시 주로부터 이다르고 주까지 분포한다.

줄기는 단간(單幹)으로 식물체는 구형이다. 오래되면 지름 90, 높이 1.3m의 원주형으로 자라는 대형종이다. 표피색은 밝은 녹색이다. 끝부분은 백색 또는 황색의 면모를 지닌다.

()은 어릴 때는 혹 모양으로 되지만 생장하면서 연속한다. 큰 것은 능()이 예각으로 높아지고 그 수는 약 30개이다.

자좌(刺座 가시)는 크고 서로 1~2간격으로 붙고 황색의 면모(綿毛)가 있다. 가시는 뿔 모양으로 황색이지만 오래되면 암갈색으로 된다. 연자(緣刺)8~10, 중자(中刺)3~5개이고, 길이는 약 5.

꽃은 길이 약 4~6로 해가 있을 때에 피고, 화피편(花被片)은 외측에 현저하게 개출(開出) 하는 것은 없다. 외측의 화피편(花被片)은 예첨두 갈색. 내측의 화피편(花被片)황색으로 비단처럼 광택이 있다. 자방은 구형으로 선형(線形)의 인편이 있고, 털로 덮인다.

열매는 장타원형(長橢圓形) 또는 구상(球狀)이며, 흰 털로 덮인다. 종자와 꺾꽂이로 번식한다.

 

 

* 성게선인장속(Echinocactus)의 속명은 그리스어 echino(바늘쥐, 고슴도치의 뜻)과 선인장을 의미하는 cactus에서 유래하고, 굵고 날카로운 가시로 덮인 데서 비롯된다. 기둥선인장아과. 본 속()의 식물은 9종이 있고 아메리카의 네바다, 유타,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 각 주로부터 멕시코 남부에 걸쳐서 분포한다. 슈만[K. M. Schumann, 1898]의 분류에 의하면 138종 정도 되는 큰 속에 속했으나 브리톤과 로즈[N. L. Britton & J. N. Rose, 1920]는 대부분의 종()을 다른 속()으로 옮겨 9종 밖에 안 되는 작은 속으로 되었다. 구형(球形) 또는 원주형(圓柱形)으로 거대하게 되는 종()이 포함된다()이 높고 똑바로 연속된다. 자좌(刺座)는 크고 둥근 꼭대기 부분에 면모(綿毛)를 많이 가진다. 가시는 다수 있고, 굵고 날카롭다. 둥근 꼭대기로부터 나오는 새로운 자좌(刺座)로 부터 식물체의 크기에 비해서는 작은 꽃이 다수 핀다. 꽃은 황색 또는 옅은 홍색. 자방에는 털이 많고 인편(鱗片)이 있다.

 

 

* 성게선인장속(Echinocactus) : 금호선인장, 단자금호선인장, 무자금호선인장 등

 

 

* 금호선인장(24. 7. 21)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목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나무수국  (0) 2024.07.22
하와이무궁화 Hawaiian hibiscus  (0) 2024.07.21
배롱나무 Crape Myrtle  (0) 2024.07.21
나무수국 Panicle Hydrangea  (0) 2024.07.15
붉은인동 Sempervirens  (0) 2024.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