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띠(띠풀)

by 산산바다 2024. 6. 2.

산과바다

 띠(띠풀) King cogongrass

 2024. 6. 2. 담음

 * 꽃피지 않은 띠의 어린 새순을 ', 삘기, 삐비'라 하고, 어린 이삭을 날것으로 먹는다.

 

          띠(띠풀) Imperata cylindrica (L.) Raeusch.

          속씨식물문 >외떡잎식물강 >벼목 >벼과 >띠속(Imperata)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이나 들의 볕이 잘 드는 풀밭이나 강가에서 무리 지어 자란다. 단단한 비늘조각이 덮인 뿌리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는다.

줄기는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나와 곧게 서며 높이가 3080cm이고 마디에 털이 있다.

잎은 주로 뿌리에서 나오고 편평하며 줄 모양이고 길이가 2050cm, 폭이 712mm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 줄기를 감싸는 잎집이 된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수상꽃차례 모양의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는 길이가 1020cm이고 은백색의 긴 털로 덮인다. 작은 이삭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3.54.5mm이며 밑 부분이 길이 12mm의 긴 털에 둘러싸이고 자루가 긴 것과 짧은 것이 쌍을 이루며 마주난다.

포영(苞穎:작은 이삭의 밑에 난 한 쌍의 포)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고 바소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맥이 약간 있으며, 호영(護穎:화본과 식물 꽃의 맨 밑을 받치고 있는 조각)은 퇴화하여 매우 작은 비늘조각으로 된다. 까끄라기는 없다. 수술은 2개이고 길이가 2.53mm이다. 암술머리는 2개이고 길며 짙은 보라색이다.

열매는 영과(穎果)로 총포모(總苞毛)의 명주 털(絹毛) 덕택에 풍산포(風散布)하고, 초식동물에 의한 동물산포(動物散布)도 함께 한다.

 

* 꽃이 피지 않은 띠의 어린 새순을 ', 삘기, 삐비'라 하고, 어린 이삭을 날것으로 먹는다. 한방에서 뿌리줄기를 백모근(白茅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황달에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잎은 지붕을 덮거나 도롱이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북아메리카·아시아·아프리카의 온대에서 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 띠속(Imperata): 10여 종으로 이루어진 작은 속이지만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한국에는 한 종이 자생한다.

 

 

* (띠풀 24. 6. 2)

* (22. 5. 17)    * (19. 6. 3)    * (띠풀 16. 6. 3)    * (띠풀 15. 6. 24)    * (14. 5. 3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