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콩다닥냉이 Pepper grass

by 산산바다 2021. 4. 28.

산과바다

               콩다닥냉이 Pepper grass

               2021. 4. 28. 담음

               * 위쪽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열매인 각과는 둥근모양이군요.

               * 콩다닥냉이는 다닥냉이보다 꽃이 크고 수술이 2개이며 줄기잎이 넓고 톱니가 있는 점으로 구분된다.

 

위쪽에 가지가 많이 갈라져 있다.
열매인 각과는 둥근모양이군요.

          콩다닥냉이 Lepidium virginicum 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풍접초목 >십자화과 >다닥냉이속(Lepidium)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에 귀화하여 자라는 두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높이 20-40cm, 위쪽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의 뿌리잎은 잎자루가 없고 깃꼴겹잎이며 좁은 장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겨울에는 로제트를 이룬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없고 도피침형으로 길이 1.5-5.0cm, 2-10cm,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5~7월에 흰색으로 피며, 가지 끝에서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4장이다. 꽃잎은 4장이고 주걱형이며 꽃받침보다 약간 길고 흰색이다. 수술은 2,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각과이고 둥글며 길이 2.5~4.0mm, 끝이 다소 패어 있다. 씨는 적갈색이고 가장자리에 막질의 날개가 있다. 종자는 2개이고 적갈색이며 가장자리에 있는 막질의 날개가 젖으면 점액이 나온다. 아시아와 유럽 온대지역에 귀화하여 널리 분포한다.

* 어린잎은 식용으로 이용한다.

 

* 다닥냉이속(Lepidium) : 175종을 거느리며 전 세계에 퍼져 있다. 한국에는 10여종이 서식하는데 모두 북아메리카 또는 유럽에서 귀화한 식물이다.

국화잎다닥냉이, 냄새냉이, 다닥냉이, 대부도냉이, 들다닥냉이, 시베리아다닥냉이, 앉은잎다닥냉이, 좀다닥냉이, 콩다닥냉이, 큰다닥냉이가 있다

 

* 콩다닥냉이는 다닥냉이보다 꽃이 크고 수술이 2개이며 줄기잎이 넓고 톱니가 있는 점으로 구분된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