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컴프리 Comfrey

by 산산바다 2020. 5. 30.

산과바다

꽃잎이 떨어진 후에도 암술이 길게 남아있군요.

                컴프리 Comfrey

                2020. 5. 30. 담음

                꽃은 종모양의 화관으로 아래로 향해 있고, 암술이 삐쭉 화관 밖으로 나와 있음이 특이하군요.

               

                * 조령산 신선암봉 오름길에 절골 민가근처 길가에서 자람을 담았는데

                 약용 또는 사료용으로 재배하던 것이 일출종(逸出種)이 되어 야생하는군요.

 

       컴프리 Symphytum officinale 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통화식물목 >지치과 >컴프리속(Comfrey)

 

유럽이 원산지이고, 약용 또는 사료용으로 재배한다. 줄기는 높이가 6090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전체에 거친 흰색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있고,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잎몸 밑 부분이 잎이 달린 곳까지 흘러 날개처럼 된다.

꽃은 67월에 자주색·분홍색·흰색으로 피고, 끝이 꼬리처럼 말린 꽃대 위에 달린다. 꽃대는 122개씩 갈라지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녹색이다. 화관은 통 모양이고 윗부분이 종처럼 약간 벌어지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고 화관의 통 부분에 붙어 있고, 암술은 길게 화관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소견과이고 4개의 분과(分果: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로 갈라지며, 분과는 달걀 모양이다. 뿌리에 녹말이 있으므로 먹을 수 있고, 식물체는 사료로 사용한다.

 

* 한방에서는 잎과 뿌리를 감부리(甘富利)라는 약재로 쓰는데, 건위 효과가 있고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며, 위산과다·위궤양·빈혈·종기·악창·피부염에 사용한다.

 

* 잎과 뿌리를 식용, 약용, 사료용으로 쓴다. 일반 성분은 다른 채소와 비슷하나 특수성분으로는 약효 면에서 비타민 B12와 유기 게르마늄이 함유되어 있다. 항암작용을 하고 게르마늄은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므로 간 환자에게 매우 좋다. 출처 - 자생식물종자사전

 

* 컴프리속(Comfrey) : 2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컴프리와 푸른컴프리를 비롯한 일부 종이 허브로 쓰인다.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리쟁이 Curled dock  (0) 2020.05.31
바위취 Stone-break  (0) 2020.05.30
기린초 Kamchatka stonecrop  (0) 2020.05.28
지칭개 Lyre-shaped hemistepta  (0) 2020.05.24
끈끈이대나물 Catchfly  (0) 2020.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