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층꽃나무 Incana bluebeard

by 산산바다 2018. 10. 6.

산과바다



층꽃나무 Incana bluebeard

2018. 10. 3. 담음

초본식물로 보이는데 지상의 밑 부분은 목질화 되고 윗부분은 죽어 반목본성으로 분류되어 낙엽아관목으로 목본식물이군요.

* 꽃들이 줄기의 끝 엽액에 층층이 피고 있음이 특이하여 그러기에 층꽃나무라 했군요.












층꽃나무 Caryopteris incana (Thunb. exHoutt.) Miq.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통화식물목 >마편초과 >층꽃나무속(Caryopteris)


햇볕이 잘 드는 척박하고 건조한 절개 사면지 또는 바위 곁에 생육한다.

반목본성 식물이다. 지상으로 드러난 밑부분은 목질화하여 살아 있으나 그 윗부분은 죽는다. 속명은 희랍어 karyon(호도)pteryx(날개)의 합성어로 종자에 날개가 있음을 나타내고 종명은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음을 나타낸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형이고 첨두이며 길이와 폭이 각 2~5cm × 1.5~3cm, 표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은 회백색 밀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5~10개씩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 길이는 5~20mm이다.

꽃은 8월 말~10월 초에 남보라색으로 개화하고 꽃부리는 길이 5~6mm로 겉에 털이 있고, 밑부분 열편이 가장 크며 다시 실처럼 갈라진다. 취산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 많이 달리고, 꽃받침은 종형이고 깊은 5갈래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거꿀달걀형이며 편평하고 길이 2mm로 중앙에 능선이 발달하였고, 숙존성(宿存性, persistent : 꽃받침, 암술대 등의 부위가 열매가 익은 뒤까지 남아 있는)의 꽃받침 속에 5개의 열매가 들어 있고, 검은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가장자리에 날개가 발달하며, 9월 중순~11월 중순에 성숙한다. 한국(경상남도, 전라남도 남쪽 섬, 제주도),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이용 - 우수한 밀원식물이다. 원예 및 조경용-꽃이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 심는다.

* 全草(전초) 혹은 ()蘭香草(난향초)라 하며 약용한다. 기관지염, 관절염, 하복부동통에 효과가 있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절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全草(전초)flavonoid 배당체, alkaloid, phenol, steroid, 아미노산, 有機酸(유기산), tannin을 함유한다.

약효: 祛風(거풍), 除濕(제습), 止咳(지해),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감기에 의한 發熱(발열), 류머티즘에 의한 骨痛(골통), 百日咳(백일해), 만성기관지염, 월경불순, 崩漏(붕루-자궁암 등에 의한 자궁출혈), 白帶(백대), 産後(산후)瘀血(어혈)에 의한 痛症(통증), 타박상, 皮膚搔痒(피부소양), 濕疹(습진), 瘡腫(창종)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10-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술에 담가서 사용한다. <외용> 달인 ()으로 씻는다.


* 층꽃나무속(Caryopteris) : 층꽃나무 누린내풀 흰층꽃나무 등


* 층꽃나무(17. 9. 9)     * 층꽃나무(욕지도 천왕봉 오름길에 14. 10. 4)     * 층꽃나무(14. 9. 17)

* 누린내풀(12. 9. 27)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목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화 Plum blossom  (0) 2019.03.10
개암나무 Asian Hazel  (0) 2019.03.10
꽃댕강나무 Abelia  (0) 2018.08.20
누리장나무 Harlequin Glory-bower  (0) 2018.08.16
좀작살나무 Purple Beauty-berry  (0) 2018.08.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