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고들빼기 Youngia sonchifolia

by 산산바다 2015. 5. 8.

산과바다

 

고들빼기 Youngia sonchifolia

2015. 5. 7. 담음

노란색 꽃이 씀바귀와 비슷해 보이나 고들빼기는 꽃술이 노란색으로 보이는데 씀바귀는 검은색으로 보임이 다르군요.

그리고 고들빼기는 줄기잎이 줄기를 둥글게 감싸고 있음이 씀바귀와 다르군요.

 

 

 

 

 

 

 

 

 

고들빼기 Youngia sonchifolia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씬나물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이나 밭 근처에서 자라며 농가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높이 약 80cm이다. 줄기는 곧고 가지를 많이 치며 붉은 자줏빛을 띤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으며 타원형이다. 길이 2.55cm, 나비 1417mm이며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는 빗살 모양으로 갈라진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색이 섞인 파란색인데 양면에 털이 없다.

줄기에 달린 잎은 달걀 모양이고 길이 2.36cm로 밑이 넓어져 줄기를 감싼다. 불규칙하게 패인 톱니가 있으며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크기가 작아진다.

꽃은 57월에 노란색의 꽃이 피는데, 가지 끝에 두상화가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포는 23개이며 총포는 길이 56mm이고 바깥 포조각은 1줄로 배열하며 긴 타원형이다. 화관은 노란색이고 끝이 갈라지며 통부분은 길이 1.52mm이고 잔털이 난다.

열매는 수과로 검은색에 납작한 원뿔형으로 6월에 익는다. 관모는 흰색이다. 어린잎과 뿌리는 김치를 담그거나 나물로 먹으며, 민간에서는 풀 전체를 약재로 쓰기도 한다. 한국·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고들빼기(12. 5. 18)

* 까치고들빼기(13. 9. 13)

* 이고들빼기(12. 9. 18)

* (+)고들빼기(13. 9. 22)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