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버섯/버섯(균류)

검은쓴맛그물버섯 Tylopilus nigerrimus

by 산산바다 2014. 9. 13.

산과바다

 

검은쓴맛그물버섯 Tylopilus nigerr   2014. 9. 12. 담음

높은산 소나무 아래 땅에서 발생함은 담았는데 검은쓴맛그물버섯은 환각성을 지닌 독버섯이라는군요.

 

 

 

 

 

 

 

 

 

 

 

 

검은쓴맛그물버섯 Tylopilus nigerrimus (R. Heim) Hongo &M. Endo

담자균문 >균심아강 >주름버섯목 >그물버섯과 >쓴맛그물버섯속

 

갓은 지름 5~15cm 정도로 반구형이나 성장하면서 편평하게 펴진다. 표면은 건성이고, 올리브회색에서 성장하면서 거의 흑색 또는 자흑색으로 되며, 미세한 털이 있다. 조직은 두껍고 육질형이며, 연한 회백색이나 상처 시에 회색 또는 부분적으로 흑색으로 변한다. 냄새는 불분명하고, 맛은 부드럽거나 약간 쓴맛이 난다.

관공은 대에 완전 끝붙은 관공형으로 심하게 함입되어 있거나, 떨어진관공형이고, 초기에는 연한 회색이나 녹회색에서 성장하면서 분홍색포자가 형성되면 자회색으로 되고, 상처시에는 서서히 흑색으로 변한다.

대의 길이는 4~15cm 정도이며, 원통형이나 대부분 아래쪽이 약간 굵으며, 기부는 약간 가늘다. 표면은 돌기상망목이 있으며, 회황색이고, 성장하면 기부에 황갈색의 인피가 나타나며, 상처를 주거나 건조하면 흑색으로 변한다. 건조한 대의 조직은 숯처럼 단단해진다. 포자문은 연한 분홍색이며, 포자모양은 원통의 타원형이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적송림과 참나무가 혼합된 곳의 땅에 발생하는 외생균근성 버섯이다. 검은쓴맛그물버섯은 환각성을 지닌 독버섯이다.

* 외생균근성 버섯으로 흩어져서 발생되며, 식용버섯인 흰굴뚝버섯과 유사하므로 유의해야 된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