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일본잎갈나무(낙엽송) Japanese Larch

by 산산바다 2013. 4. 7.

산과바다


일본잎갈나무(낙엽송) Japanese Larch

2013. 4. 7. 담음

높은 가지에 꽃이 피어 담기가 어려운데......바람에 넘어진 가지에서 쉽게 담을 수 있었다. 

 

 

 

 

 

 

 

 

 

 

 

일본잎갈나무(낙엽송) Larix kaempferi (Lamb.) Carriere

구과식물강 >구과목 >소나무과 >잎갈나무속


일본잎갈나무는 소나무과(Pin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일본이 원산지로 1914~27년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지며 중부 이남에 있는 산의 조림수로 널리 심어져 재식되어 있는 낙엽성 침엽교목이다. 주로 낙엽송(落葉松)이라고 부른다. 나무 높이 30-40m, 지름 2.5m 정도 된다. 나무껍질은 암갈색으로 균열이 생기면 긴 바늘조각으로 벗겨진다. 잎은 선형으로 길이 2-4cm 이고 끝이 뾰족하다. 긴 가지에서는 어긋나고 잔가지에서는 국화꽃처럼 다발로 나는데 선녹색을 띠며 가을에는 노란색 또는 황갈색으로 단풍이 든다.

암수한그루로 수꽃 암꽃 모두 잔가지 위에 나고 5월에 꽃이 핀다. 수꽃은 노란색이고 타원형이며 암꽃은 담홍색이고 달걀꼴이다. 구과는 대체로 넓은 달걀꼴이고 길이 2,0-3.5cm, 나비 1.2-2.5cm이며 위쪽을 향하고 10월 무렵 황갈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삼각형이고 긴 날개가 있다. 특히 물속에서의 내구성이 강하여 방풍·방설수로 많이 쓰이며 목재는 침목·건축·펄프 등의 원료로 많이 쓰인다.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