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자란초 Korean bugle

by 산산바다 2012. 5. 16.

산과바다

 

          자란초 Korean bugle

          2012. 5. 16. 담음

 

 

          자란초(紫蘭草) Ajuga spectabilis Nakai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통화식물목 >꿀풀과 >조개나물속(Ajuga)

 

자란초는 큰잎조개나물 자난초 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5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땅속줄기가 옆으로 벋는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 약 17cm, 나비 약 9cm이고 잎자루가 있다. 밑으로 갈수록 작아지고 끝은 뾰족해지며 밑은 좁아져서 잎자루가 된다. 가장자리에는 거칠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털이 나며 양면 맥 위에도 털이 난다.

꽃은 5-6월에 짙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종처럼 생기고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줄 모양 바소꼴이다. 화관은 통처럼 생긴 입술 모양으로서 윗입술꽃잎은 짧고 2갈래로 갈라지며 아랫입술은 길고 3갈래로 갈라진다. 가운데갈래조각은 다시 2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2개가 길다.

열매는 둥글고 작은 견과(堅果 밤 호두 따위)로서 겉면에 주름이 생기고 8월에 익는다.

한국 특산종으로서 전남 백양산, 전북 내장산, 경남 가야산, 강원도 공작산 등지에 분포한다.

 

* 꽃이삭은 건조시켜 이뇨제로 이용한다. 꿀풀에는 약효가 있어 급성황달형 간염에 복용하면 황달 이 없어지고 간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 안과 질환에도 이용되고 두통과 유방염·결핵성 임파선염 및 간기능 장애로 인한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흉막염이나 폐결핵에도 치료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 한국에는 이외에도 비슷한 식물로서 잎겨드랑이에 꽃이 1~2개 달리고 잎의 물결무늬 톱니가 훨씬 심하며 뿌리에서 잎이 모여 나는 금창초(A. decumbens), 톱니가 날카로우며 뿌리에서 나는 잎이 없고 꽃은 줄기 끝에 총상(總狀)으로 모여달리는 한국 특산종인 자란초(A. spectabilis)가 있다. 특히 자란초는 꽃이 아름다워 원예용으로 가치가 있다.

 

 

* 조개나물속(Ajuga) : 금창초, 내장금창초, 붉은조개나물, 자란초, 조개나물, 흰조개나물 등이 있다.

 

* 자란초(12. 5. 16)

* 자란초(11. 5. 18)

 

* 조개나물(12. 4. 26)    * 조개나물(11. 5. 14)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