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뱀딸기 False strawberry

by 산산바다 2012. 5. 1.

산과바다

 

          뱀딸기 False strawberry

          2012. 5. 1. 담음

 

꽃받침잎이 두 종류가 이중으로 되었음이 특이하다.

 

          뱀딸기 Duchesnea chrysantha (Zoll. & Moritzi) Miq.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뱀딸기속(Duchesnea)

 

전국의 풀밭 또는 숲 가장자리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여러해살이로 긴 포복경(匍腹莖)이 사방으로 퍼져가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리면서 새 줄기를 낸다.

잎은 어긋나며(互生), 3출복엽(三出複葉)으로 백색 털이 밀생한다. 긴 잎자루가 있으며, 그 기부에 받침잎(托葉)이 있다. (비교: 양지꽃은 홀수 깃모양겹잎(奇數羽狀複葉, 기수우상복엽)이다.)

꽃은 4~6월에 황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葉腋)1개씩 나며, 긴 꽃자루(花梗)가 있다.

열매는 여러 개 수과(瘦果)로 이루어진 집합과(集合果)로 표면에 일반 딸기 종류가 가진 혹같이 생긴 돌기가 있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일본, 아프가니스탄, 부탄, 네팔, 인디아(인도), 인도네시아에 분포하고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에서는 귀화식물이다.

 

* 먹을 수 있다. 약용으로 쓰인다.

* 화상(花床)으로부터 발달한 부풀어 오른 형태의 과상(果床)이 있다. (비교: 양지꽃은 꽃이 핀 다음 화상이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

 

 

* 뱀딸기속(Duchesnea) : 뱀딸기, 산뱀딸기, 민뱀딸기 등이 있다.

* 민뱀딸기는 뱀딸기에 비해 열매는 윤기가 돌며, 지름 1.5~2.5cm 정도로 크고 잎에 털이 거의 없다.(뱀딸기는 지름 1cm 정도 백색 털 밀생)

 

* 뱀딸기(12. 5. 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