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물레나물 Johns wort

by 산산바다 2011. 7. 4.

산과바다

 물레나물 Johns wort

 2011. 7. 4. 담음

 * 대야산 오름길 골짜기 낮은 곳에서 담음

꽃잎이 물레가 돌아가는 모습이라 물레나물이라는 군요.

      물레나물 Hypericum ascyron L.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물레나물목 >물레나물과 >물레나물속(Hypericum)

 

산기슭이나 볕이 잘 드는 물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네모지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가 0.51m이며 윗부분은 녹색이고 밑 부분은 연한 갈색이며 목질이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510cm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줄기를 감싸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투명한 점이 있으며 잎자루가 없다.

꽃은 68월에 피고 지름이 46 cm이며 황색 바탕에 붉은빛이 돌고 가지 끝에 1개씩 위로 향하여 달린다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길이 1cm의 달걀모양이며 맥이 많다꽃잎은 5개이고 길이 2.53.5cm의 넓은 달걀모양이며, 5개가 모두 한쪽 방향으로 굽어 바람개비 모양을 이룬다. 수술은 수가 많고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길이가 68mm이고 끝이 깊게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이고 길이 1218cm의 달걀모양이며종자는 작은 그물맥이 있고 한쪽에 모가 난 줄이 있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홍한련(紅旱蓮)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간 기능 장애로 인한 두통과 고혈압에 효과가 있고 지혈 작용을 하며 종기와 악창에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 암술대의 길이가 1cm이고 끝에서 1/3 정도까지 갈라지는 것을 큰물레나물(var. longistylum)이라고 한다.

 

 

* 물레나물속(Hypericum) : 갈퀴망종화, 고추나물, 망종화, 물레나물, 서양고추나물, 애기고추나물, 좀고추나물, 진주고추나물, 채고추나물, 큰물레나물 등이 있다.

 

 

* 물레나물(11. 7. 4)

 

* 고추나물(11. 7. 17)`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