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뜰보리수 Cherry elaeagnus

by 산산바다 2011. 6. 23.

산과바다

 

뜰보리수 Cherry elaeagnus

    2011. 6. 21. 담음

 

 

뜰보리수 Elaeagnus multiflora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도금양목 >보리수나무과 >보리수나무속(Elaeagnus)

 

일본이 원산지이다. 높이는 2m이고, 어린 가지가 적갈색 비늘털로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가 310cm이다. 잎 표면에는 어릴 때 비늘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에는 흰색 비늘털과 갈색 비늘털이 섞여 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봄에 연한 노란 색으로 피고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에 흰색과 갈색 비늘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밑 부분이 갑자기 좁아져 씨방을 둘러싼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수술도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5cm이고 밑으로 처지며 7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데 다소 떫지만 먹을 수 있다. 한방에서 열매를 목반하(木半夏)라는 약재로 쓰는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타박상·기관지천식·치질에 효과가 있다. 요통에는 뿌리를 물에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관상용 또는 과수로 심는다.

 

* 잎 표면과 암술대의 털이 떨어지고 표면에 비늘털이 없는 것을 민보리수(var. parvifolia), 잎이 거꾸로 선 바소꼴이고 어릴 때 잎 표면에 성모(星毛)가 있는 것을 왕보리수(var.coreana), 열매가 길이 78mm, 지름 5mm인 것을 긴보리수(var. longicarpa)라고 한다. ‘뜰보리수는 유사종으로 꽃이 노란색의 나팔모양의 긴 통꽃으로 피며 열매가 7-8월에 익는다

 

* 보리수나무속(Elaeagnus) : 보리수나무, 뜰보리수, 왕보리수, 긴보리수나무, 민보리수나무, 올보리수나무 등이 있다.

 

* 뜰보리수(11. 6. 21)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