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바다
바위틈에 핀 제비꽃이 아름다워
2011. 4. 8. 담음
금상상류 강가에 나들이 갔다가
제비꽃(Viola mandshurica)
근근채, 반지꽃, 병아리꽃, 씨름꽃, 오랑캐꽃, 외나물꽃, 자화지정, 장수꽃이라고도 함.
제비꽃과(─科 Vio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원줄기는 없고, 잎은 땅바닥에 모여 달린다. 잎은 피침형으로 밑이 둥글거나 심장 모양이고, 끝은 뭉뚝하다. 잎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자루는 매우 길다.
짙은 자주색의 꽃은 4~5월에 긴 꽃대 끝에 피는데, 5장의 꽃잎 중 아래쪽에 있는 꽃잎은 거(距)를 형성한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7월에 익는다.
이 식물은 제비꽃속(─屬 Viola) 식물 중 번식률이 가장 좋으며, 번식은 포기나누기 또는 씨로 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태독·유방염 등 부인병과 중풍·이질·설사·진통·인후염·황달·독사교상 등의 치료에 약재로 사용하며, 발육촉진제·간장기능촉진제로 쓰인다.
제비꽃 종류가 이렇게도 많네요.
각시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고 잎은 뿌리부터 모여난다. 5월에 흰 꽃이 가는 꽃대 끝에 피고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의 나무 그늘에서 자라는데 제주에 분포한다.
갑산제비꽃[甲山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cm 정도이고 줄기가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난다. 5월에 잎 사이에서 여러 갈래의 가는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연한 보라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를 맺는다. 산지에서 자라는데 경기, 함남의 갑산·북청 등지에 분포한다.
고깔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cm 정도이며 원줄기는 없다. 4~5월에 자줏빛의 꽃이 잎 사이의 꽃줄기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전체를 약으로 쓰며 산지에 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광릉제비꽃[光陵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가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난다. 5~6월에 연한 보라색 꽃이 꽃자루 끝에 한 송이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경기도 광릉 특산종이다.
구름제비꽃
같은 말: 구름털제비꽃.
금강제비꽃[金剛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원줄기가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잎자루가 길다. 6~7월에 자주색 또는 흰색 꽃이 짧고 가는 꽃줄기 끝에 하나씩 피고 삭과(蒴果)를 맺는다. 깊은 산의 나무 밑에서 자라는데 강원, 평북 등지에 분포한다.
긴잎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2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다. 4~5월에 흰 꽃이 줄기 위에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경북, 전남,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낚시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30cm이며 뿌리잎은 모여나고 줄기잎은 어긋난다. 4~5월에 엷은 자주색의 작은 꽃이 꽃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들이나 길가에 자라는데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남산제비꽃[南山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가 없으며, 잎은 세 개로 갈라진다. 4~6월에 흰 꽃이 줄기 끝에 하나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넓은잎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제비꽃보다 넓고 둥근 심장 모양이다. 산지(山地)의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자라는데 금강산 이북에 분포한다.
노랑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20cm이며, 잎은 톱니가 있다. 4~6월에 노란 꽃이 줄기 끝의 잎 사이에서 2~3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햇볕이 잘 쬐는 산지(山地)에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각지에 분포한다.
누운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한두 개가 나오고 심장 모양이다. 5월에 엷고 붉은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깊은 산의 나무 그늘에 자라는데 한국, 북아메리카,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단풍제비꽃[丹楓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남산제비꽃과 태백제비꽃의 잡종으로 줄기가 없는데 높이는 10~15cm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톱니가 있다. 4월에 한 개의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6월에 맺는다. 산에서 자란다.
메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6cm 정도이며, 줄기가 없이 몇 개의 잎이 뿌리로부터 뭉쳐나고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산지의 숲 밑에 저절로 나며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멧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심장 모양으로 잎자루가 길고 톱니가 있다. 4~5월에 자주색 꽃이 긴 꽃대 끝에서 핀다. 산의 숲 속에 자란다.
민둥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cm 정도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잎자루가 길며 달걀 모양이다. 4~5월에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붉은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털제비꽃과 비슷하나 온몸에 털이 전혀 없다. 언덕의 양지(陽地)에 저절로 나는데 우리나라의 지리산 등지에 분포한다.
민둥뫼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가 따로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밑은 심장 모양, 끝은 뾰족한 달걀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뿌리에서 꽃줄기가 나와 4~5월에 연한 붉은 자주색 꽃이 핀다.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도 광릉에 분포한다.
삼색제비꽃[三色제비꽃]
제비꽃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2~25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피침 모양이다. 4~5월에 자주색, 흰색, 노란색의 꽃이 핀다. 자주색 꽃은 이뇨제로 쓴다.
서울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달걀형 피침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4~5월에 붉은 자주색 꽃이 잎 사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서울과 경기에 분포한다.
선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삼각형의 피침 모양이다. 5~6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줄기 위의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긴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들의 습지에 나며 한국, 일본,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섬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15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이다. 5월에 연보라색 꽃이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울릉도에 분포한다.
아욱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흰 털이 많고 잎은 뿌리에서 난다. 꽃은 4~ 5월에 자주색 또는 흰색으로 피는데 제비꽃 가운데 가장 빨리 피며,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한국의 울릉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알록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6cm 정도이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넓은 심장 모양이다. 5월에 잎 사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 자주색 꽃이 하나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애순은 식용한다. 산지(山地)에서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엷은잎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심장 모양이다. 4~5월에 흰색 꽃이 꽃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朔果)를 맺는다. 강원도 이남의 깊은 산에 분포한다.
왕제비꽃[王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4~5월에 흰색 바탕에 자주색 줄이 있는 꽃이 가늘고 긴 꽃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습지에서 자라며 경기 가평과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왜제비꽃[倭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으며 잎은 모여나고 잎자루가 긴 달걀 모양이다. 4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가는 꽃줄기 끝에 밑을 향하여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한국 중부 이남,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이시도야제비꽃
같은 말: 털제비꽃.
자주잎제비꽃[紫朱잎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뿌리에서 나고 달걀 모양 또는 세모진 달걀 모양이다. 4~5월에 붉은빛을 띤 자색의 꽃이 핀다. 메마른 숲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제주도·진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장백제비꽃[長白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5~20cm이며, 잎은 대개 두 개이고 심장 모양이다. 7월에 노란 꽃이 꽃줄기 끝에서 하나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높은 산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관모봉·낭림산·백두산·포태산과 북반구 아한대 지역 등지에 분포한다.
제비꽃과[제비꽃科]
쌍떡잎식물 갈래꽃류의 한 과. 대개 초본이나 간혹 관목도 있으며 꽃받침조각, 꽃잎, 수술이 5개씩이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전 세계에 16속 850여 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제비꽃속의 40여 종이 자란다.
졸방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이다. 5~6월에 연한 자주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콩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2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콩팥 모양인데 턱잎이 있다. 4~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자주색 줄이 있는 희고 작은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들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태백제비꽃[太白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5cm 정도이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세모진 달걀 모양이다. 4~5월에 흰 꽃이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털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고 온몸에 잔털이 있으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긴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4~5월에 입술 모양의 보라색 꽃이 한 송이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들의 양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털대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크기는 10~20cm이며, 줄기잎은 잎자루가 짧으나 뿌리잎은 콩팥 모양인데 잎자루가 길고 털이 있다. 5월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데 함경도에 분포한다.
호제비꽃[胡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으며, 잎은 모여나고 넓은 피침 모양이다. 4~5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잎 사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들이나 원포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화엄제비꽃[華嚴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가 없으며,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달걀 모양이다. 4월에 뿌리에서 나는 긴 꽃줄기 끝에 붉은 자주색 꽃이 핀다. 화엄사 근처에 분포한다.
흰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15cm이며, 잎은 모여나고 피침 모양인데 턱잎이 있다. 4~5월에 흰색 또는 연한 자주색 무늬가 있는 꽃이 잎 사이에서 몇 개의 가는 꽃줄기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7월에 익는다. 들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흰젓제비꽃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모여나고 세모진 피침 모양이다. 4~5월에 흰 꽃이 잎 사이에서 나온 가늘고 긴 꽃줄기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과 들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산과바다 이계도
'★ 산에는 꽃이 피네 > 야생화(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제 만나도 예쁜 구슬붕이 (0) | 2011.05.08 |
---|---|
조령산에서 노루귀를 만나다 (0) | 2011.05.06 |
조령산에서 산자고를 만나다 (0) | 2011.05.04 |
광대나물 꽃이 예뻐서 (0) | 2011.05.03 |
새삼(토사자) (0) | 2006.09.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