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뚱딴지 Canada potato

by 산산바다 2023. 10. 7.

산과바다

                   뚱딴지 Canada potato

                     2023. 10. 7. 담음

                     * 이름이 뚱단지, 돼지감자라고도 하는군요.

 

          뚱딴지 Helianthus tuberosus L.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해바라기속(Helianthus)

 

일명 뚱단지 또는 돼지감자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덩이줄기를 식용하기 위해 심었으나 지금은 인가 근처에서 야생으로 자라며 때로는 사료작물로 심기도 한다.

줄기에 거친 털이 있어 껄끄럽다. 뿌리의 땅속줄기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하며 털이 있다.

잎에 털이 있다. 밑 부분의 잎은 마주나기하고 윗부분의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cm 내외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기부에서 3맥이 발달하고 엽병에 날개가 있다.

꽃은 9~10월에 피며 황색이고 윗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져서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8cm 정도로서 가장자리에 10개 이상의 혀꽃이 달린다. 총포는 컵 모양이며 총포 조각은 2~3줄로 배열한다.

열매는 수과(瘦果)이고 비늘조각 모양의 돌기가 있다.

 

* 감자 같은 뿌리줄기 껍질을 벗기고 생으로 샐러드를 만들거나, 익혀서 먹기도 한다. 간장에 조리거나, 된장에 박아 장아찌를 만든다.

사료로 이용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뚱딴지는 좋은 염료 식물로 꽃이 피어 있을 때 좋은 색을 얻을 수 있다. 잎을 따 모아 잘게 자른 다음 20분간 끓여서 염액을 만들었다.

 

* 해바라기속(Helianthus) 60() 중 몇 종만 재배되고 있는데 해바라기, 애기해바라기, 뚱딴지 등이 있다.

 

* 뚱딴지(20. 9. 12)

 

* 해바라기(20. 7. 13)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