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영화/서부 영화

붉은 강(Red River)

by 산산바다 2023. 1. 13.

산과바다

 

               붉은 강(Red River) 1948

                 장르 : 서부, 미국

                 등급 : 18세 이상 관람가

                 감독 : 하워드 혹스, 아더 로슨

                 출연 : 존 웨인(토마스 던슨 역), 몽고메리 클리프트(매트 가스 역), 조안 드루(테스 밀레이 역),

                           월터 브레넌 (네이딘 그루트 역)

 

아래는 ChatGPT 챗봇에게 레드 리버의 내용을 질문한 답이다. 

레드 리버(Red River)는 하워드 호크스가 감독하고 존 웨인과 몽고메리 클리프트가 주연을 맡은 1948년 미국 서부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텍사스에서 미주리까지 가축 몰이와 트레일 보스와 그의 입양 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따릅니다. 권력과 통제, 개인 정체성, 미국 서부의 유산이라는 주제가 영화 전반에 걸쳐 탐구됩니다. 그것은 서양 장르의 고전으로 간주되며 종종 John Wayne의 최고의 공연 중 하나로 인용됩니다.

 

               붉은 강(Red River) 1(1시간 86)

 

 

              붉은 강(Red River) 2(1시간 420)

 

-줄거리-

톰은 그의 양자인 매튜와 텍사스에서 거대한 농장을 만든다. 두 부자는 나름대로 편안하게 살며, 남부럽지 않다. 어느 날, 그 둘은 엄청난 수의 소 떼를 몰고 텍사스에서 미조리 방향을 따라서 북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의 여정 속에서 밝혀지는 톰과 매튜에 관련된 새로운 과거와 톰의 강압적이고, 자기 멋대로인 행동들 때문에 매튜는 소 떼를 몰고 켄사스로 가려고 마음을 먹는다.

매튜는 톰 몰래 소 떼를 몰고 떠나게 되고, 톰은 매튜에게 복수하려고 마음먹고 추격을 시작하는데 혹스가 만든 첫 번째 웨스턴인 "레드 리버"는 그의 필모그래피에서도, 또 웨스턴 영화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걸작으로 꼽힌다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거의 없다.

텍사스에서 미주리까지 무려 만 마리나 되는 소를 몰고 가는 카우보이들의 험난한 여정을 그린 이 영화는 그들이 겪는 외적인 위협과 내적인 갈등상태 양자 모두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낼 줄 안다. 한편으로 "레드 리버"에서 혹스가 존 웨인으로부터 잘 이끌어낸 난폭하게 권위적인 인물의 연기는 존 포드의 질투를 불러일으킬 정도였다고 한다.

 

바운티 호의 반란(1935)을 서부극으로 리메이크한 이 영화는 원작보다 훨씬 깊이 있는 작품으로 블라이와 크리스찬의 관계를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으로 그려냈다. 1930년대의 가장 멋진 남자 주연배우였던 존 웨인은 실제보다 더 나이가 많은 역을 맡았음에도 무뚝뚝한 태도로 사실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다. 혹스 감독은 흥미롭게도 그런 존 웨인의 맞수로 사진발 잘 받는 클리프트를 선택했다. 그는 50년대에 유행하게 될 예민하고 신경증적인 남성의 전형이었다.

1851년에 인디언의 공격을 받은 직후를 배경으로 하는 긴 프롤로그가 펼쳐지는 동안 우리는 홀로 남겨진 탐 던슨(웨인)과 고아가 된 매튜 가쓰(클리프트)가 각자 가지고 있던 가축을 한데 모아 마침내 축산 제국을 건설하게 되는 과정과, 남북전쟁 직후의 경기 침체에 대해 알게 된다. 소떼를 몰고 미주리로 향하는 동안 융통성 없는 던슨은 점점 독재자처럼 변해간다. 매트는 이에 대한 반항으로 가축 떼와 동료들을 이끌고 서쪽으로 방향을 돌려 보다 안전한 길을 따라 애빌린으로 간다.

던슨은 매트의 배짱은 높이 사지만 그를 쫓아가 반드시 총으로 쏘아 죽이겠다고 맹세한다. 그리하여 애빌린 거리의 우글거리는 소떼 틈에서 서로 사랑하면서도 대결해야만 하는 두 남자의 이야기는 서부극 장르에서 가장 가슴 아픈 클라이맥스를 탄생시켰다. 주로 남성성을 찬미하는 위대한 연대기 작가 혹스는 이 영화에서 우루루 달려가는 소떼의 쇄도와 거친 날씨와 소몰이, 인디언과의 접전 등으로 소떼 오페라의 결정판을 창출하면서 소떼가 등장하는 모든 서부영화를 그림자 속에 묻어버렸다.

존 웨인도 미묘함의 표현에서 클리프트에게 뒤지지 않을 만큼 두 주연의 연기는 뛰어났고, 치아가 다 빠진 맹한 사나이로 등장하는 월터 브레넌, 호리호리한 총잡이 역의 존 아일랜드 그리고 어깨에 화살을 맞고도 눈썹 하나 까딱하지 않을 정도로 강인한 여성 개척자로 등장하는 존 드루 등 조연들도 빛나는 연기를 보여준다. 혹스는 서부극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그가 연출한 서부극은 몇 편 되지 않는다. 이 영화는 존 포드에 대한 애정 어린 헌정의 작품처럼 보이는데 그 속에는 나도 할 수 있다. 는 태도도 엿보인다.

 

 

 

 

산과바다 이계도

'영화 > 서부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옛날 옛적 서부에서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0) 2023.01.22
내일을 향해 쏴라.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0) 2023.01.17
하이 눈 High Noon  (0) 2023.01.11
역마차 Stagecoach  (0) 2023.01.11
셰인 SHANE  (0) 2023.0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