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드라마

대장금

by 산산바다 2021. 12. 7.

산과바다

 

         대장금 

         54부작 (2003.9.15~2004.3.23)

 

대장금(大長今)은 2003년 9월 15일부터 2004년 3월 23일까지 방송되었던 문화방송 월화 드라마다.

대장금은 주인공 서장금(徐長今, 이영애의 배역)이 폐비 윤씨의 폐위 사건 당시 궁중 암투에 휘말려 부모를 잃고

수라간 궁녀로서 궁궐에 들어가 중종의 주치의인 최초 어의녀(御醫女)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면서,

그 가운데 주인공 장금의 성공과 사랑을 그리고 있다.

 

 - 대장금 Highlight -

 

 

 

대장금 1회()

폐비 윤씨의 사약을 집행하는데 있었던 서천수(군관)는 이후 도사를 만나 앞으로의 운명을 보게 되는데 세 여인으로 인해 운명이 달라진다는 그 한편 수라간 궁녀였던 박나인은 동료로 부터 모함을 받아 목숨이 위태로워 지는데..

 

대장금 1회()

서천수(군관)는 냇가에 빠진 박나인을 구하게 되고 이는 두번째 운명으로 이어지고.. 세번째 운명인 장금이를 낳게 되는데.

 

대장금 2회(상)

군관이었던 사실을 숨기기 위해 장금이를 훈육하지만 마을 잔치 씨름대회에서 신분이 탄로 나서 잡혀가는 서천수.. 박나인과 장금이는 도망치고... 이들의 운명은?

 

대장금 2회(하)

서천수를 만나기 위해 압송행렬을 따라 한양으로 가지만, 최상궁 눈에 띄게 되고 최상궁 일당에 의해 박나인은 최후를 맞는다. 앞으로 장금이의 운명은?

 

 

대장금 3회()

거지행색의 장금이 배가 고파 덕구집 술도가로 찾아들고 도둑으로 몰리지만 덕구 처에게 환심을 사고 보살핌을 받는다. 장금은 덕구의 일을 돕게 되는데 어느 날 박원종대감이 보내는 술을 진성대군의 집으로 가져가게 된다. 이 술병에는 엄청난 역모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

 

대장금 3회()

중종반정이 일어나고 다음 날 진성대군은 중종 임금으로 즉위한다. 훈육상궁이 덕구(임현식)집으로 찾아와 장금을 찾는다. 장금은 소원대로 훈육상궁을 따라 궁녀가 되기 위해 궁으로 간다. 장금은 생각시(어린 궁녀) 수련을 받으며 영로, 연생, 창이 등과 인연을 맺지만 천민 출신이라며 멸시를 받는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에 장금이 연생과 함께 퇴선간으로 몰래 숨어 가던 중 편전을 향해 절을 하고 있는 금영(이세영)을 보게되는데...장금과 연생이 퇴선간에 숨어들다가 한상궁과 민나인(김소이)에게 발각된다. 연생이 너무 놀라 넘어지면서 뭔가 깨뜨려 엎어지게 되는데..

 

 

대장금 4회()

한상궁은 밤참으로 준비했던 타락죽 대신 생강 녹말로 만든 다식을 중종에게 밤참으로 올린다. 다행히 한상궁(양미경)의 뛰어난 요리 솜씨로 위기를 넘기고 장금(조정은)과 연생(김소연)은 퇴선간 광에 갇히게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훈육 상궁은 장금을 훈련장 밖으로 쫓아내지만 장금은 청소를 하며 훈련장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를 듣고 따라 하며 배움에 열중한다. 우여곡절 끝에 장금은 시험을 보게 되고 제조상궁의 결정에 따라 장금은 한상궁을 따라가게 된다.

 

 

대장금 4회()

조방은 장금에게 다른 일은 시키지 않고 설거지만 시키는데, 어느 날 대비전 소주방의 음식재료들이 모두 상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런데 수랏간 내 조리간의 음식은 아무 이상이 없다. 최고상궁과 한상궁은 이점을 이상하게 여기는데, 우연히 우물가에서 솥단지에 물을 끊여 설거지하는 장금을 보고 조리간의 음식이 상하지 않은 이유를 알게 되고, 장금의 영특함에 놀란다.

 

 

대장금 5회()

금영(이세영)은 달빛 아래에서 잣 끼우기 연습하고 있는 장금을 보고, 자기에 대한 생각시들의 불만의 소리를 듣게된다. 금영은 자기가 누구인지 모르는 장금(조정은)에게 잣 끼우기 방법과 요령을 알려준다. 실력을 겨루는 날, 장금은 생각시 일터로 들어오는 금영과 눈이 마주치고 놀란다. 결국 잣 끼우기로 그날 시험은 치러지고 장금은 금영 다음으로 2등을 차지한다. 이 일로 장금은 동료들에게 오해를 사게된다. 최고상궁의 진맥을 위해 궁 밖에서 의원이 변장을 하고 최고상궁의 처소로 숨어든다. 진맥을 마치고 돌아가던 의원이 군관에게 잡히고 최씨 집안은 일대 위기를 맞게된다.

 

 

대장금 5회(하)

최고상궁은 퇴출 될 위기에 몰리고 오겸호(조경환)와 제조상궁은 후임자로 꼭두각시 노릇을 할 정상궁을 택한다. 정상궁(여운계)은 최고상궁이 된다는 소리에 나인들과 생각시들은 술렁거리기 시작한다. 최고상궁이 된 정상궁은 최상궁(견미리)과 달 수랏간 식구들과의 첫 하례에서 절대 미각이란 없다며 최고상궁 옆에 앉은 금영을 네 자리로 돌아가라 명하고 모든 것은 실력으로 평가하겠다고 한다. 최고상궁의 자리도 실력 있는 자에게 물릴 것이라고 말한다. 금영은 최상궁에게. 장금은 한상궁(양미경)에게 본격적으로 요리를 배우게 되는데.....

 

 

대장금 6회()

성인이 되어서도 장금(이영애)은 궁금한 것을 참지 못하는 성격 탓에 가끔 우물가에서 어린 생각시들과 설거지를 하는 벌을 받는다. 엿새동안 수라를 거부하고 있는 효혜공주에게 최상궁(견미리)이 선대 최고상궁들로부터 전해 받은 비법을 활용한 음식을 해 올리지만 공주는 이것마저 거부하고 어지럼증으로 쓰러진다. 금영(홍리나)은 장독대에서 장금이 된장과 간장에 숯을 넣어 냄새를 없앤 것을 보고, 숯으로 밥을 지어 공주마마께 죽을 올린다. 공주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며 죽을 먹는다. 이 일로 정상궁(여운계)은 금영을 크게 칭찬하고 특별히 중종임금(임호)의 생신상 금계요리를 보조하도록 한다. 그러나 금영은 명나라에서 온 금계를 잃어버리게 된다. 금영은 금계를 은밀히 구하기 위해 몰래 궁을 빠져 나가려하고, 이를 지켜보던 장금도 같이 궁을 빠져나와 최판술(이희도)의 집으로 간다.

 

 

대장금 6회(하)

다음 날 최상궁이 금계가 없어진 걸 알고 금영을 찾지만 보이지 않는다. 이상히 여기고 연생(박은혜)을 추궁하여 사건의 경위를 알게 된 정상궁과 최상궁, 한상궁(양미경)은 대책을 강구한다. 금영은 금계를 구해 최상궁과 무사히 궁으로 복귀하지만, 장금은 내금위 군관에게 붙들려 제조상궁(박정수) 앞에 끌려온다.

 

 

대장금 7회()

정상궁(여운계)을 비롯하여 모든 상궁들과 생각시들이 장금(이영애)을 구명하기 위해 노력한다. 다행히 장금은 내금위에서는 풀려나지만 수랏간에서 궁 밖으로 쫓겨날 처지가 된다. 구사일생으로 정상궁과 한상궁(양미경)의 노력과 희생으로 장금은 궁에서 쫓겨나는 대신 다재헌으로 보내진다. 다재헌 책임자인 정운백(맹상훈)은 장금에게 아무것도 하지말고 그냥 지내라고 한다. 연일 군데군데서 술판이 벌어지고 정운백은 항상 술에 취해 잠들어 있다. 다재헌에서 장금은 막막함을 느끼지만 팔을 걷어붙이고 일을 시작한다.

 

 

대장금 7회(하)

약초의 효능과 재배에 관심을 가지며 특히 백본의 재배 성공을 목표로 삼는다. 결국 백본 재배에 성공하고 이를 계기로 다재헌 식구들도 변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어느 날 재배에 성공한 백본 밭이 크게 손상당하는 일이 생기는데 여기에는 최판술(이희도) 상단의 큰 비리가 숨겨져 있다. 정운백은 백본의 종묘를 뽑아다 종묘상에 다 팔아버리고 의금부로 끌려간다. 이 일로 백본 재배가 성공했다는 사실이 궁에 알려지고 장금은 그 공을 인정받아 수랏간으로 돌아간다.

 

 

대장금 8회()

장금은 궁으로 돌아오는 길에 정운백(맹상훈)의 서찰 심부름으로 교서각에 들렸다가 민정호(지진희)를 만나게 된다. 장금은 수랏간으로 돌아온 날부터 어선경연 준비에 들어간다. 고된 일과를 마치고 달빛에 책을 보고 연생(박은혜), 창이(최자혜), 등 동료 생각시들과 같이 공부하며 즐거워 한다. 생각시 보조 훈육장 어선경연이 열리고 있다. 금영이 일착으로 시제를 맞추고 나간다. 연생과 창이가 그 뒤를 잇는다. 결국 장금은 시제를 유추해 내지 못하고 붓을 놓는다.

 

 

대장금 8회(하)

본 훈육장에서 재료를 고르는 시험이 시작되고 장금은 좋은 재료를 구하지는 못하지만 옛날 백정마을의 기억을 살려 설깃살을 택한다. 본격 어선경연이 있는 전날 밤 재료장에 모아 두었던 재료 중에서 장금(이영애)의 진가루(밀가루)가 없어지고 다른 재료들도 조금씩 없어진다. 장금은 진가루를 찾아 나서고 침방 소주방에서 항의라는 생각시(어린 궁녀)가 만두를 빚는 것을 발견한다. 하지만 항의는 끝가지 남은 진가루를 장금에게 돌려주지 않으려 한다. 이 때문에 소주방에서 소란이 벌어지고, 당일 직숙(숙직)을 하던 정원(政阮) 동부승지 이창만과 민정호가 소주방으로 들어오는데...

 

 

대장금 9회()

제조상궁(박정수)을 비롯한 심사 상궁들은 재료관리 소홀을 이유로 장금에게 어선경연에서 탈락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경연장에 예상치 못한 대비의 등장으로 장금의 요리는 새로운 평가를 받게된다. 공식적인 나인훈육이 시작되기 전날 밤, 훈육장에서는 궁녀들의 묵계식(墨契式)이 행해진다. 묵계식에서 항이의 출생을 둘러싼 궁녀들의 숨겨진 비화가 소개되고, 지금까지 소개된 적이 없는 궁녀들만의 엄격한 법도도 함께 소개된다. 한상궁(양미경)은 상궁이 된 장금(이영애)에게 박나인(김혜선)이 쓰던 칼을 건네며 절친했던 친구 박나인의 이야기를 장금에게 들려준다. 하지만 한상궁과 장금은 아직 서로 박나인과의 관계를 알지 못한다.

 

 

대장금 9회(하)

민정호(지진희)는 여섯 달 전 단도를 맞고 쓰러진 자신을 구해준 여인(장금)을 찾기 위해 치계천을 찾아가 대령숙수 강덕구(임현식)의 이야기를 듣고 덕구집을 찾아간다. 산 속 왕의 사냥터, 야외 수라간에서 사골 육수를 만들던 한상궁은 육수에 잘못 들어간 소라 독을 먹고 쓰러진다. 한상궁은 금영과 장금에게 야외 수라간의 모든 책임을 맡긴다.

 

 

대장금 10회()

장금과 금영이 광천수로 만든 냉면은 중종(임호)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위기를 넘긴 장금과 금영은 한상궁(양미경)에게도 인정을 받는다. 이 일로 민상궁(김소이)과 조방(이혜상)은 당분간 퇴선간 출입이 금지되고 대신 장금(이영애)이 퇴선간을 출입하게 된다. 퇴선간은 박나인(장금모)이 음식발기를 숨겨놓았다고 장금에게 말한 곳이다. 장금은 어머니가 숨겨둔 음식발기를 찾을 생각에 기쁨을 감추지 못한다. 한편 최상궁(견미리)은 금영에게 집안의 안위를 위한 일이라며 퇴선간에 중전이 회임 중인 왕자를 공주로 바꾸는 부적을 숨길 것을 지시한다. 연생(박은혜)은 장금과 금영이 밤에 퇴선간을 드나들며 무언가 찾고 숨기는 것을 우연히 목격하게 되는데..

 

대장금 10회(하)

장금은 퇴선간에 부적을 숨긴 범인으로 몰리지만 음식발기와 서찰을 누구에게도 보여서는 안 된다는 박나인(김혜선)의 말을 상기하고 아무 말 못하고 최상궁과 금영이 보는 앞에서 누명을 쓰고 광에 갇힌다. 그런데 금영이 퇴선간에서 뭔가 숨기는 것을 보았다는 연생의 증언으로 금영까지 광에 갇히고 최상궁과 최씨 집안은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데...

 

 

대장금 11회(상)

정상궁(여운계)이 장금(이영애)과 금영(홍리나)을 데리고 의금부로 가려하자, 제조상궁(박정수)이 정상궁의 길을 막고 나선다. 제조상궁이 정상궁을 설득하지만 정상궁은 제조상궁을 의심하고 하루의 말미를 준다. 최판술(이희도)은 금영과 집안을 구하기 위해 일을 꾸미기 시작한다. 다음 날 정상궁은 갑자기 태도를 바꾼 제조상궁의 모습을 보고 하루의 말미를 준 것이 실수였다는 것을 깨닫는다. 한상궁(양미경)이 장금을 살려달라며 정상궁에게 간절한 청을 올리고, 정상궁은 이 사건을 덮기로 결정한다.

 

 

대장금 11회(하)

원자마마가 대령숙수 강덕구(임현식)가 올린 보양 닭죽을 먹고 쓰러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강덕구는 이 사건으로 내시부로 잡혀가고, 한편 동궁전에서는 원자의 몸에 마비증상이 온 원인은 병이 아니라 독이라는 결론이 내려진다. 수라간 상궁들과 장금은 원인을 찾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지만 상황은 점점 강덕구에게 불리하게 전개되고, 덕구에게 문초가 시작된다.

 

 

대장금 12회(상)

장금은 보양닭죽을 먹은 원자가 쓰러진 원인이 독이 아니라 충조전압탕(보양닭죽)에 들러간 인삼이 육두구의 효능을 순식간에 극대화하여 발생한 마비증상이라는 것을 자신이 직접 육두구와 인삼을 먹어 밝혀낸다. 그런데 장금은 마비증상이 풀리긴 했으나 미세한 혀의 감각이 돌아오지 않아, 음식의 간을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제조상궁(박정수)의 생신 연회가 있는 날, 정상궁(여운계)은 장금의 도움을 받아 전통대로 제조상궁에게 전골을 올리지만 맛을 본 제조상궁은 정상궁에게 크게 화를 내고 연회장은 긴장이 감돈다. 제조상궁과 최씨 집안은 정상궁의 건강을 빌미로 정상궁을 최고상궁 자리에서 몰아낼 책략을 꾸민다.

 

 

대장금 12회(하)

분위기를 감지한 정상궁은 고민 끝에 중종(임호)에게 최상궁과 한상궁을 경합시켜 차기 최고상궁을 등용하자는 청을 올리고 중종은 흔쾌히 받아들인다. 한상궁(양미경)은 장금을 불러 상찬나인으로 명하고 자신의 비기를 본격적으로 가르치겠다며 자신을 도울 것을 명한다. 하지만 장금은 혀의 미세한 감각을 잃어 맛을 볼 수 없게 됐다며 한상궁의 명을 거절한다. 하지만 한상궁은 장금의 미각이 돌아오기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신의 보조조리사로 장금(이영애)을 택하는데...

 

 

대장금 13회(상)

한상궁(양미경)은 미각을 상실한 장금을 불러 대하찜과 두부전골 같은 요리를 해보도록 시키고 장금(이영애)에게 용기와 가능성을 열어준다. 최상궁(견미리)은 금영(홍리나)에게 수라간에서 고려조부터 내려오는 요리에 대한 비서를 보이고 비서의 내용을 가르치기 시작한다. 어느 날 궁 장고에 있는 장맛이 변하는 일이 발생한다. 장고상궁을 비롯한 제조상궁과 최고상궁은 그 연유를 찾지 못하고, 결국 제조상궁은 이일은 윗전에 고해 문책하겠다고 나서는데...

 

 

대장금 13회(하)

장맛이 변한 이유를 찾는 한상궁과 최상궁

 

대장금 14회(상)

한상궁(양미경)은 중종(임호)에게 올릴 된장조치를 장금에게 끓이라 명한다. 장금이 끊인 된장조치를 맛본 중종은 그 맛에 흡족해 한다. 정상궁(여운계)은 장맛이 변한 연유를 설명하고 중종은 그 원인이 꽃가루에 있다는 사실에 매우 흥미로워하며 정상궁과 한상궁을 칭찬한다. 장금은 정운백(맹상훈)에게 진맥을 받아보기 위해 채마밭으로 찾아간다. 장금은 백방으로 침도 맞아보고 약도 먹어 보았지만 효험이 없었다며 자신에게 봉침을 시술해 줄 것을 간곡히 청하지만 정운백은 장금(이영애)의 청을 거절한다. 한편, 최상궁(견미리)은 우연한 기회에 장금이 미각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대장금 14회(하)

최상궁은 고래고기 요리로 장금이의 능력을 증명하라 하고..

 

 

대장금 15회(상)

장금이 만들어 올린 고래고기 음식이 중종에게 칭찬을 받자 최상궁(견미리)과 금영(홍리나)은 믿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긴장한다. 최상궁은 장금의 요리 실력을 인정하지만 미각을 상실한 이상 수라간에 있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시험해 볼 것을 주장한다.

 

 

대장금 15회(하)

대비가 중종(임호)에게 수라간 최고상궁을 직접 뽑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자 중종이 그럼 취지는 좋으니 대비마마께서 대신 뽑아 줄 것을 청한다. 그리하여 금번 원자의 생신부터 수라간 최고상궁을 뽑기 위한 경합이 시작되는데...

 

 

대장금 16회(상)

한상궁(양미경)과 장금(이영애)은 첫 번째 경합에서 패하고 만다. 한상궁은 장금에게 '음식을 만드는 정성과 마음은 다 버리고 좋은 재료와 비법만 찾아 헤매고 있다며' 크게 꾸짖고 보모상궁이 요양 중인 곳에 수발을 들러 갈 것을 명한다. 장금이 떠나고 없는 사이에 영로(이잎새), 연생(박은혜), 창이(최자혜)가 서로 장금이 대신 한상궁을 돕겠다고 나서지만 세 명 모두 한상궁의 수련을 견디지 못한다. 운암사로 간 장금은 비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운암사에 와있는 민정호(지진희)와 덕구(임현식)를 만나게 된다. 우연한 기회에 장금은 민정호에게 지금까지 철저하게 비밀로 했던 아버지와 어머니 박나인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대장금 16회(하)

올게쌀로 보모상궁의 소원을 이루어주고, 음식의 기본을 되새기는 장금

 

 

대장금 17회

 

 

 

대장금 18회

 

 

 

대장금 19회

 

 

 

대장금 20회

 

 

 

대장금 21회

 

 

 

대장금 22회

 

 

 

대장금 23회

 

 

 

대장금 24회

 

 

 

대장금 25회

 

 

 

대장금 26회

 

 

 

대장금 27회

 

 

 

대장금 28회

 

 

 

대장금 29회

 

 

 

대장금 30회

 

 

 

대장금 31회

 

 

 

대장금 32회

 

 

 

대장금 33회

 

 

 

대장금 34회

 

 

 

대장금 35회

 

 

 

대장금 36회

 

 

 

대장금 37회

 

 

 

대장금 38회

 

 

 

대장금 39회

 

 

 

대장금 40회

 

 

 

대장금 41회

 

 

 

대장금 42회(상)

신익필(박은수)이 보는 앞에서 신비(한지민)가 숙원이 된 연생(박은혜)을 진맥하자 열이(이세은)의 잘못이 드러나게 된다. 신익필이 잘못된 처방을 한 의도를 추궁하지만 열이는 끝까지 입을 다문다. 장금(이영애)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 이상은 기다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유황오리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장금은 엄격하게 출입이 제한되어있는 내수사에 들어가 왕의 병부일지를 밀반출하기에 이르는데

 

 

대장금 42회(하)

열이의 음모는 무산되고, 유황오리 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장금은 무모한 시도를 하는데......

 

 

대장금 43회

 

 

 

대장금 44회

 

 

 

대장금 45회

 

 

 

대장금 46회

 

 

 

대장금 47회

 

 

 

대장금 48회

 

 

 

대장금 49회

 

 

 

대장금 50회

 

 

 

대장금 51회

 

 

 

대장금 52회

 

 

 

대장금 53회

 

 

 

대장금 54회 (최종회)

 

 

 

 

 

산과바다 이계도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의(馬醫)  (0) 2023.10.30
TV소설 은희  (0) 2023.09.16
옥중화  (0) 2022.02.06
춘향전  (0) 2022.01.03
TV소설 : 삼생이  (0) 2021.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