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목본)

덩굴장미 Climbing Rose

by 산산바다 2014. 5. 31.

산과바다

 

덩굴장미 Climbing Rose

2014. 5. 30. 담음

 

 

          덩굴장미 Rosa multiflora Thunb var. platyphylla Thory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Rosa)

 

장미과의 덩굴성 활엽관목. 덩굴찔레, 덩굴인가목, 영실(營實), 동글인가목이라고도 한다. 집에서 흔히 울타리에 심는다. 길이는 5m 정도이고, 전체에 밑을 향한 가시가 드문드문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 1회 깃꼴겹잎이며 잎자루와 주맥에 가시가 있다. 작은 잎은 57개로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고 길이 1545mm, 나비 528mm이다. 작은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 또는 회색빛을 띤 녹색이다.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는 있으며 털이 없는 것도 있다. 턱잎은 녹색이며 빗살같이 깊게 갈라지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피며, 흔히 붉은색이지만 다른 여러 가지 색이 있다. 꽃자루와 작은 꽃자루에 선모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수술은 꽃잎보다 짧고 암술대는 합쳐져서 1개이며 수술대와 길이가 같다.

열매는 장과(漿果)로 구형이며 9월에 익는다.

 

* 덩굴을 벋으며 장미꽃을 피워서 덩굴장미란 이름이 붙었으며 옛날에는 찔레 또는 덩굴찔레라고 하였다.

* 관상용이나 밀원식물로 심고 열매는 관절염이나 치통 등에 약용한다.

꽃은 이질, 설사, 지혈 등에 효과가 있다.

뿌리는 관절염, 반신불수, 생리불순 등에 효과가 있다.

 

 

* 장미속(Rosa) : 100~150여 종이 포함된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등록된 종 개해당화, 국경찔레, 긴돌가시나무, 긴생열귀, 노랑해당화, 대청가시나무, 덩굴장미, 돌가시나무, 둥근인가목, 만첩해당화, 목향장미, 민생열귀, 민해당화, 붉은인가목, 생열귀나무, 왕용가시, 용가시나무, 월계화, 인가목, 장미, 제주찔레, 좀찔레, 찔레꽃, 털용가시, 털찔레, 해당화, 홍돌가시나무, 흑산가지, 흰생열귀나무, 흰인가목 등이 있다.

 

 

* 덩굴장미(14. 5. 30)

 

* 찔레꽃(14. 5. 12)    * 찔레꽃(13. 5. 28)    * 찔레꽃(12. 5. 11)

 

* 해당화(13. 6. 27)    * 해당화(12. 8. 23)    * 해당화(11. 5. 27)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