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에는 꽃이 피네
★ 산에는 꽃이 피네/야생화(초본)

솔나물 Galium verum

by 산산바다 2015. 6. 24.

산과바다

 

솔나물 Galium verum

2015. 6. 24. 담음

잎이 소나무의 잎처럼 가늘고 길게 생겨서 솔나물이라 하다는 군요.

꽃은 하나하나는 지름 2.5로 매우 작으며 많은 수의 꽃들이 뭉쳐서 피는군요.

 

 

 

 

 

 

 

 

 

 

 

솔나물 Galium verum var. asiaticum Nakai

쌍떡잎식물> 용담목> 꼭두서니과

 

꼭두서니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큰솔나물 송엽초 황미화 봉자채라고도 한다. 들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70100cm이며 줄기는 곧게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소나무의 잎처럼 가늘고 길게 생겼으며, 줄기의 마디마다 6~10장씩 돌려난다. 줄 모양이며 뒷면에는 마디 꽃이삭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은 68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와 원줄기 끝에서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 하나하나는 지름 2.5로 매우 작으며 많은 수의 꽃들이 뭉쳐서 핀다. 꽃잎과 수술은 4개씩이다.

열매는 2개씩 달리고 털이 없으며 분과(分果)로서 타원형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북아메리카에 분포한다.

 

* 솔나물의 변종으로 흰 꽃이 피는 것을 흰솔나물(for. nikkoense), 씨방에 털이 있는 것을 털솔나물(var. trachycarpum), 연한 노란색 꽃이 피고 씨방에 털이 있는 것을 흰털솔나물(for. album), 연한 노란빛을 띤 녹색 꽃이 피는 것을 개솔나물(for. intermedium), 잎에 털이 많은 것을 털잎솔나물(var. trachyphyllum), 키가 작고(10~20cm) 노란색의 꽃이 피는 애기솔나물 (var. asiaticum) 등이 있다.

 

* 솔나물(12. 6. 20)

 

 

 

 

산과바다 이계도

댓글